2일 세종특별자치시에 따르면 이 시장은 자율주행 상용화서비스를 내놓기 위해 자율주행 셔틀버스 장치 조율, 시범도로 정비, 실증 단계별 요구사항 수립 등 필요한 부문을 철저히 준비하도록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 시장은 “2020년 말 세종시의 BRT(간선급행버스) 전용도로와 도심공원 등에서 시민들에게 자율주행 셔틀버스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안전한 자율주행 운행을 위해 실증을 거쳐 세종시를 자율주행 거점도시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차는 핸들과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 조작 없이 주행시스템에 따라 스스로 도로와 주행 상황을 파악해 목적지까지 운행하는 차량을 말한다.
현행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량에는 면허 발급이 안 된다. 면허를 발급 받지 못한 자율주행차량은 일반도로와 일반도로가 아닌 모든 곳에서 운행이 금지된다.
세종시는 7월23일 ‘세종 자율주행 실증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자율주행차의 승객 운송을 허용한 한정면허발급 등 모두 12건의 규제 특례를 적용받게 됐다.
이에 따라 세종시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달리 일반도로와 공원 등에서 자율주행차량 운행을 할 수 있게 돼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을 벌일 수 있게 됐다.
세종시가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이 시장이 세종시를 자율주행 메카로 만들기 위해 추진하는 자율주행 실증사업이 힘을 받게 됐다.
이 시장은 그동안 세종시가 계획도시로 설계돼 교통혼잡도가 낮고 자율주행에 적합한 교통체계를 갖춘 점을 근거로 세종시가 자율주행 거점도시가 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세종시 관계자는 “세종시가 정부에 제안한 승객을 태운 자율주행 셔틀버스 실증사업이 실증목적에 가장 적합했기 때문에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것”이라며 “2023년까지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200대 이상 도입해 세종시를 자율주행 거점도시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는 BRT 전용도로의 일부구간과 중앙공원 일부지역 등에서 단계별로 자율주행 실증을 진행해 2022년 실제 승객이 탑승하는 자율주행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 시장은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놓고 자율주행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자율주행차량을 운행할 때 돌발사고 발생 등 안전에 관한 우려가 집중되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세종시는 자율주행 실증과정에서 자율주행차량을 경호하는 보조차량을 운행하고 시민들이 자율주행 실증을 분명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문구 노출을 디자인했다. 자율주행차량에 상시 탑승하는 안전요원도 배치한다.
세종시 관계자는 “단계적 실증사업을 거쳐 최종적으로 안전요원 없는 완전자율주행을 시도할 것”이라며 “해외에도 아직 완전자율주행차를 운행하는 곳이 없는데 세종시에서 완전자율주행이 성공하면 글로벌 자율주행 선도도시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는 자율주행 실증사업으로 다수의 회사를 유치해 자율주행 관련 신기술과 신산업의 근거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시에 사업 참여의사를 밝힌 회사는 엔디엠과 에이아이모빌리티, 마스코리아, 언맨드솔루션, 파인에스앤에스, 켐트로닉스, 네스원 등 모두 11개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세종시는 자율주행 실증사업을 통해 해마다 25개 자율주행 관련 회사를 유치하고 기업의 매출 증가와 특허 개발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됐다.
김학도 중기부 차관은 “세종시에서 펼쳐지는 국내 최초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상용화서비스를 통해 기업들이 사업모델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세종시 규제자유특구가 규제를 뛰어넘어 혁신에 도달하기 위한 활로가 돼 신기술과 신산업의 청사진을 우리에게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우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