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맥주 아사히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매출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주류수입협회는 2018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1년 동안 수입맥주 매출을 집계한 결과 중국제품 ‘칭따오’가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고 28일 밝혔다.
▲ 일본맥주 '아사히' 제품 이미지.<아사히맥주 홈페이지 캡쳐>
일본 아사히맥주회사의 대표 브랜드 아사히는 2018년 7월 칭따오에 판매량 1위 자리를 내준 뒤 2위를 지키고 있다.
아사히는 롯데칠성음료가 지분 50%를 들고 있는 롯데아사히주류가 수입해 한국에 유통하고 있다.
아사히는 2018년 7월 이후에도 1년 동안 판매량이 0.8% 줄어든 반면 칭따오는 같은 기간 판매량이 13.9% 늘어났다.
2018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수입맥주시장 전체 규모가 18.2% 커졌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사히의 매출 하락은 더욱 눈에 띈다.
여기에 한국 소비자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장기화하면 아사히는 수입맥주시장에서 매출 순위 2위도 장담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미 CU와 GS25 등 편의점은 수입맥주 할인행사에서 일본 맥주를 제외했고 GS25는 아사히에서 내놓은 계절상품의 발주도 중단했다.
롯데마트와 이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도 일본맥주 재고가 쌓이면서 자동발주프로그램이 신규 발주를 넣지 않고 있다.
반면 2018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수입맥주 판매량 순위 3, 4, 5위를 차지한 하이네켄과 크로넨버그 1644 블랑, 호가든의 판매량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한국주류수입협회 자료에 따르면 하이네켄은 2018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판매량이 2017년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와 비교해 20% 늘어났다. 같은 기간 크로넨버그 1644 블랑과 호가든 판매량도 각각 55.5%, 32.8% 급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