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ENM의 시청점유율이 MBC를 앞질렀다. KBS는 부동의 1위를 지켰다.
17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18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에 따르면 2018년 KBS가 24.982%로 시청점유율 1위를 보였다.
2위는 tvN, OCN 등의 채널을 운영하는 CJENM이 차지했다. CJENM의 시청점유율은 12.637%로 MBC(12.138%)를 0.5%포인트 앞섰다.
JTBC는 9.000%로 전체 4위, 종편 1위의 시청점유율을 나타냈다. SBS가 8.544%, TV조선을 운영하는 조선방송이 8.357%로 그 뒤를 따랐다.
채널A가 5.832%, MBN을 운영하는 매일방송이 4.990%로 조사됐다. EBS(2.245%), 티캐스트(2.872%), YTN(2.380%), 연합뉴스TV(2.328%) 등은 2%대 시청점유율을 보였다.
딜라이브 계열의 IHQ(1.451%)와 KT스카이라이프는 1.230%였다.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의 시청점유율 및 해당 방송사업자가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다른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해 산정한다.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이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그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일정한 비율의 시청점유율로 환산하여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합산한다.
JTBC 시청점유율에는 중앙일보 구독률이, TV조선의 시청점유율에는 조선일보 구독률이 포함되는 셈이다.
일간신문 구독률을 시청률로 환산한 매체교환율은 1(TV) 대 0.37(신문)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