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은 올해 해양플랜트 발주의 불확실성이 커져 LNG운반선의 대량수주가 절실한데 러시아 북극 LNG2 프로젝트에서 단숨에 올해 수주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다.
▲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2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러시아의 북극 LNG2 프로젝트(Arctic LNG2 Project)에 쓰일 쇄빙 LNG운반선의 설계에 삼성중공업이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
조선해운 전문매체 트레이드윈즈는 “삼성중공업이 러시아 즈베즈다 조선소와 함께 북극 LNG2 프로젝트용 쇄빙 LNG운반선을 설계한다”며 “두 회사는 아크7 쇄빙선의 차세대 버전 선박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삼성중공업 측은 이와 관련해 “확인해줄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그러나 여러 정황을 고려하면 삼성중공업의 설계 파트너 참여는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러시아 기단반도는 북극해와 맞닿아 있어 북극의 유빙이나 해빙이 항로에 산재해 있다.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고 항해할 수 있는 아크7급 쇄빙선이 없다면 1년에 2~3개월밖에 항로를 이용할 수 없는데 아크7급 쇄빙선 건조기술은 세계에서 한국의 조선3사만이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삼성중공업은 국내 조선3사 가운데 유일하게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열린 상트페테르부르크 경제포럼에 참석해 쇄빙 LNG운반선 건조를 두고 협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젝트 발주처인 러시아 국영에너지회사 노바텍은 즈베즈다 조선소가 쇄빙 LNG운반선 건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일정을 맞추기 위해 6월 안에 기술파트너를 찾겠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
6월의 3분의 2가 지나가고 있어 이미 협업을 논의한 삼성중공업 말고 다른 조선사와 논의를 거칠 시간적 여유도 많지 않다.
삼성중공업이 설계 파트너에 참여하게 된다면 러시아발 쇄빙 LNG운반선 수주전에서 상당히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된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해양 관련 프로젝트의 발주처들은 막대한 비용을 투입하기 때문에 변수를 최대한 줄이기를 원한다”며 “이를 위해 설계 단계부터 참여한 업체에 선박이나 설비의 발주를 맡기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말했다.
조선업계는 2014년 대우조선해양이 북극 LNG2 프로젝트의 선행 계획으로 진행된 야말 프로젝트에서 쇄빙 LNG운반선 15척의 수주를 싹쓸이할 수 있었던 것도 설계 파트너로 참여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