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2018년 임단협 요구안을 관철하기 위해 전면파업을 벌이고 있다.
노사는 교섭 결렬의 책임을 상대쪽에 돌리는 등 감정싸움의 양상도 보여 노사대립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모습. <르노삼성차 노조> |
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차 노사의 임단협 협상의 타결이 쉬워 보이지 않는다.
노사는 지난해 6월21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임단협 협상에 들어갔는데 2주일 뒤면 1년이 된다.
노조가 전면파업이라는 강수를 뒀지만 회사는 협상테이블에 앉는 대신 전면파업에도 생산에 큰 차질이 없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회사는 이날 오전8시 기준으로 전체 근무 인원의 66%가 부산 공장에 출근했다고 밝혔다.
전면파업 첫 날이지만 파업에 불참 의사를 밝힌 노동자가 꽤 많은 만큼 전면파업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회사는 야간조가 파업에 들어간 5일에도 “회사는 현재 라인에 있는 파업불참 노조원들과 함께 생산을 계속하고 있다”며 “최근 파업 참여율이 저조하고 파업을 향한 노조원들의 지지도 높지 않다”고 말했다.
노조는 회사의 주장이 전혀 사실과 무관하다고 반박하고 있다.
노조는 7일 오전 11시 기준으로 이날 생산된 완성차가 모두 3대에 불과한 데다 생산인력 1160명 가운데 120여 명만이 출근해 사실상 전면파업으로 부산 공장 생산라인 대부분이 멈췄다고 설명했다.
노조 관계자는 이날 “오늘 출근한 생산인력은 차장과 부장급 등 관리직 임원을 포함해 120여 명에 불과하다”며 “실질적으로 생산에 참여할 수 있는 인력이 적어 현재 부산 공장은 생산이 불가능한 상태다”라고 말했다.
업계는 르노삼성차 노사가 전면파업의 실효성을 놓고 대립하는 것을 두고 임단협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싸움’으로 바라보고 있다.
잠정합의안 부결로 새 단체협약안을 마련해야 하는데 기본급, 노동환경 개선 등 사항을 놓고 노사의 의견 차이가 큰 만큼 밀리는 모습을 보인다면 많은 부분을 양보해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르노그룹 본사로부터 수출 물량을 배정받아 부산 공장 가동률을 유지하기 위해 비용 지출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본다. 노조는 다른 국내 완성차기업과 비교해 노동강도가 높은 만큼 이에 걸맞은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임단협 논의가 길어질 수록 르노삼성차 노사 사이 감정의 골도 깊어지고 있다.
노사는 3일부터 5일까지 벌인 축소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는데 이 일을 놓고서도 상대방이 ‘무리한 요구’를 했다며 책임을 돌리고 있다.
노조는 회사 쪽에서 2020년까지 파업을 벌이지 않겠다는 약속을 요구해 교섭이 결렬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최근 축소 교섭에서 논의가 상당 부분 진전돼 도장을 찍기 직전까지 갔는데 갑작스레 2020년까지 파업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요구해 합의가 무산됐다”고 말했다.
반면 회사는 노조가 무리한 임금 보상안을 요구했다고 반박하고 있다.
파업기간 무노동에 100% 임금을 지불하고 노조원과 비노조원 사이 임단협 타결 격려금을 차등지급하는 등 무리한 요구를 해 받아들일 수 없었다는 것이다.
노사는 추후 교섭일정을 잡지 않았다. 노조는 5일 오후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을 벌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