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2019-05-20 13:5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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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수출기업을 위한 무역금융 5천억 원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을 확대해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 심화에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홍 부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깊어지면서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이전보다 훨씬 심각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5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정부는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온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대외경제장관회의는 미국과 중국이 대규모 보복관세 조치를 주고받는 등 무역갈등이 깊어지면서 대응방향을 서둘러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미국과 중국은 우리나라 연간 수출액의 39%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정부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으로 우리 수출이 줄어들지 않도록 단기 지원을 시작하기로 했다.
구체적 방안으로 5월부터 해외수입자 특별보증과 매출채권의 빠른 현금화를 포함한 신규 무역금융 5천억 원과 수출 마케팅 확대를 지원하기로 했다. 6월에 소비재, 디지털무역, 서비스업 등의 후속대책을 내놓는다.
홍 부총리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깊어져 주가와 환율 같은 금융시장 가격변수의 변동폭이 커지고 있다”며 “금융시장에 지나친 쏠림현상이 나타나 변동성이 높아진다면 적절한 안정조치를 취해 시장의 안정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 영향을 줄이기 위해 5월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의와 의결을 마쳐달라고 요청했다.
추경안에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무역금융과 수출마케팅, 해외수주 확대 등을 지원하는 수출과 내수 보강사업이 반영됐다는 이유를 들었다.
미국이 수입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과 관련된 최종 결정을 최대 180일까지 미루기로 결정한 점을 놓고 홍 부총리는 “정부는 미국과 접촉활동을 늘려 한국이 수입자동차 관세의 부과대상에서 빠질 수 있도록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추가대책을 마련한다.
한국-말레이시아와 한국-필리핀 자유무역협정(FTA)을 추진하고 판국-인도네시아의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계획도 논의해 교역 상대국을 늘리기로 했다.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빠르게 논의해 수출지역을 늘리면서 신흥국 대상의 중간재 수출 확대도 돕는다.[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