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이 대리급 이하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실험해볼 수 있는 공간을 매장에 마련한다.
현대백화점은 무역센터점, 판교점 등 전국 14개 점포에 ‘크리에이티브존’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크리에이티브존은 유통업의 특성을 반영해 브랜드와 서비스를 연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현대백화점은 밀레니얼세대(1981~1996년생) 직원들이 창의적으로 업무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크리에이티브존을 조성했다.
현대백화점의 사원, 대리급 직원 330여 명이 크리에이티브존 매장의 브랜드 유치와 운영을 전적으로 맡아 콘텐츠를 자율적으로 선보일 수 있다.
최신 소비흐름에 익숙한 직원들이 이색적 콘텐츠를 운영하면서 젊은 세대 고객들의 눈높이에 다가가기 위한 것이라고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말했다.
크리에이티브존은 전국 14개 백화점의 행사장 등 39곳에 모두 1312㎡(397평) 규모로 조성된다. 판교점은 2층부터 8층까지 각 층별로 1곳씩 23㎡~76㎡ 규모의 크리에이티브존 7곳이 조성되며 각 팀별로 1~2곳씩을 맡아 운영한다.
현대백화점은 크리에이티브존을 활성화하기 위해 점포별 운영결과를 공유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한다. 또 크리에이티브존을 활성화하고 직원들의 성취감을 높이기 위해 분기 별로 우수사례 포상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밀레니얼세대 직원이 전체 임직원의 6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이 5년 뒤에는 관리자급으로 성장해 회사의 미래를 이끌어 갈 것"이라며 "주니어 직원의 잠재역량을 끌어내고 새로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밀레니얼세대 직원의 창의성을 이끌어내기 위해 3월부터 한 달에 한 번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오피스 프리데이도 도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