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호매실 14단지 입주민들이 3월30일 그린매니저의 첫 프로그램‘봄맞이 봄꽃화분 만들기’행사에서 분갈이를 직접 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주택 입주민에게 조경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2일 조경부문 통합 서비스인 ‘그린매니저’를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그린매니저는 조경·놀이시설 등 아파트 외부공간 유지 및 관리를 점검하고 입주민의 친환경 모임활동을 지원하는 공공주택 조경 관리자다. 입주민들이 아파트에 살면서도 자연과 가까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도입됐다.
토지주택공사는 외부 전문가를 그린매니저로 선정했다.
그린매니저는 앞으로 아파트 정원 가꾸기 등 입주민이 다 함께 즐길 생태체험교육을 시행하고 아파트 외부 공간의 하자 보수와 유지 및 관리를 지원하게 된다.
3월30일 그린매니저 첫 프로그램으로 시범사업 공공주택인 수원호매실 14단지에서 ‘봄맞이 봄꽃화분 만들기’ 행사가 진행됐다.
그린매니저는 해당 단지 입주민 소모임을 대상으로 분갈이 기초 강좌와 텃밭가꾸기 체험교육을 시행하고 봄꽃을 무료로 나눠줬다.
4월7일에는 경남혁신 9단지에서 두 번째 그린매니저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하반기 입주를 시작하는 평택고덕 A-10블록 아파트가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토지주택공사는 공공주택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조경부문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시범사업 시행결과를 바탕으로 그린매니저를 단계별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한섭 토지주택공사 공공주택본부장은 “그린매니저 시범사업을 통해 토지주택공사 아파트에 조경 전문가를 배치함으로써 입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조경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입주민 공동체를 활성화해 행복한 친환경생활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