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8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등에서 수입·판매한 21개 차종 478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 국토교통부는 28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등에서 수입·판매한 21개 차종 478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아우디 A6 34(2.0) TDI 등 4개 차종 4698대는 보조히터 전원 공급장치가 불완전하게 조립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보조히터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탄 냄새가 감지되거나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됐다.
전국 34개 아우디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는 29일부터 이 차량에 관해 무상 보조히터 점검을 실시하며 부품 교체 등 수리도 받을 수 있다.
폭스바겐 파사트(Passat) 2.0 TDI 등 15개 차종 32대는 모터쇼나 이벤트 행사에 출품됐거나 제작사 내부 품질 검증용 등의 목적으로 제작된 차량이 판매된 사실이 확인돼 전량 다시 사들이기로 했다.
이 차량은 행사 출품 전 수리이력이 관리되지 않아 폭스바겐 내부 차량생산 표준기준에 부합하지 않고 차량의 주요 구조장치에 결함이 발생했을 때 정확한 진단과 수리가 불가능하다. 이 차량은 회수한 뒤 국내에서 폐차해 해당 차량과 부품을 다시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티구안(Tigauan) 2.0 TDI BMT 2대도 신차 이벤트용으로 제작된 차량으로 폭스바겐 내부 차량생산 표준에 부합하지 않아 리콜을 진행하기로 했다.
케이알모터스에서 수입·판매한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400 이륜자동차 57대는 앞 브레이크 호스의 내구성 결함으로 장기간 사용하면 호스의 균열로 브레이크 오일이 누출돼 제동력이 약해져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차량은 4월1일부터 케이알모터스 푸조 차량 판매 대리점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했으면 제작사에 수리비용에 관해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아우디(080-767-2834), 폭스바겐(080-767-0089), 한불모터스(02-3408-1654), 케이알모터스(1588-5552)로 문의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