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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력 더 줄일 필요 없다"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9-01-31 18:5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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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69479'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동걸</a>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인력 더 줄일 필요 없다"
▲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의 민영화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방안을 설명하며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해 조선산업의 경쟁력 높이기를 강조했다.

이동걸 회장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은 강도 높은 자구노력과 채권단 지원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 기반을 마련했다”며 “산업은행은 이런 대우조선해양의 경영개선 성과를 바탕으로 민간 주인찾기를 추진할 적기가 됐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제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은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며 “추가적 경영 개선을 위해서는 조선업에 정통한 민간주주의 책임경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조선산업을 '빅3'에서 '빅2'로 재편해야 할 필요성도 강조했다. 현재처럼 빅3가 경쟁하는 상황에서는 과잉 경쟁과 중복 투자 등 비효율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다음은 이 회장과 일문일답 내용이다.

- 두 회사가 합병하면 독점 논란이 제기될 수 있는데 대처방안은 있나.

“기업 결합과 관련한 절차는 두 회사가 잘 협의해서 실행해 나갈 것으로 본다. 한 두 달 안에 해결될 건 아니고 4~5개월 혹은 6~7개월 걸릴 것으로 본다.”

- 대우조선해양 자회사는 산업은행에 남나, 현대중공업이 들고 가나.

“형식적으로는 대우조선해양을 따라 갈 수밖에 없지만 관리 책임은 여전히 산업은행에 남아있다.”

- 대우조선해양에 투입된 공적자금 규모가 정확히 얼마나 되나. 이번에 발표한 방법이 복잡한데 공적자금 회수시기는 언제쯤으로 보고 있나.

“공적자금은 여러 숫자가 나와있는데 다시 계산해보지 않아 답변하기 어렵다. 얼마 투입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대우조선해양과 조선산업의 정상화를 위해서 이 시점에서 해야할 게 무엇이냐는 차원에서 접근했다.

구주 매각을 통해 지금 당장 자금을 회수하려는 목적으로 인수합병을 실시하는게 아니고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정상화를 추진해 중장기적으로 자금을 얼마나 회수할 수 있느냐의 문제다.”

이 회장은 이번 거래의 초점이 앞으로의 성과와 경영정상화에 맞춰져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중장기적으로는 공적자금 회수효과를 기대하고 있지만 구체적 액수는 예단하기 힘들다고 했다.

이 회장은 “인수합병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경영정상화도 계획한 대로 추진되면 주가 상승에 따른 업사이드 포텐셜(상승 잠재력)로 회수자금이 늘어나게 된다”며 “수조 원의 채권단 자금을 사실 100% 회수할 수 있는지 불확실한데 경영 정상화가 이뤄지면 100% 회수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능력 있는 민간주주가 책임 있게 운영하면서 과잉경쟁과 과잉설비를 줄이고 저가 수주에서 벗어나 적정가격에 수주할 수 있다면 조속한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다”며 “고용안정, 기업가치 제고, 채권 회수 등을 통해 국민 혈세를 가급적 많이 회수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현대중공업이 얼마 정도의 비용을 부담하나.

“현대중공업의 인수비용이나 방법 등은 우리가 답변할 입장은 아니다. 다만 이번 거래에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의 현금 동원능력은 있을 거라고 본다. 수익성도 나중에 충분히 담보될 거라 본다.”

이 회장은 두 회사의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을 놓고는 더 이상 인력을 줄일 필요가 없다고 일축했다. 두 회사 모두 그동안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한 만큼 인력을 더 줄이면 조선산업 자체의 장기적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고용을 유지하고 우수 인력을 유치하는 일이 필요하다”며 “두 회사가 상당한 수주물량을 확보했기 때문에 인위적 구조조정을 강행해야 할 필요성이 낮다”고 말했다.

그는 “조선통합법인이 앞으로 인력 구조조정보다는 생산성을 높이고 적정한 가격에 수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둘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중국이나 직간접 경쟁하는 당국에서 불승인하면 어떤 복안을 지니고 있나

“실질적 경쟁회사가 없고 잠재적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냐는 취지인 거 같은데 두 회사의 시장 점유율로 봤을 때 그런 우려 사항은 있다. 그러나 현재에도 상당한 시장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발주사에 피해를 미친 점은 없다.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은 없다는 취지로 설득을 해 나갈 거라고 생각한다.”

- 유상증자 시기와 규모는.

“현대중공업과 삼섬중공업 가운데 누가 인수하는지 끌까지 가봐야 하기 때문에 시점은 어느 때라고 말하기 어렵다. 현대중공업과 맺은 조건부 업무협약(MOU)은 최종 확정된 계약서가 아니다.”

- 현대중공업을 먼저 선택한 이유나 계기가 있나.

“이번 사안은 구주를 매각하고 누가 더 많이 금액을 써내느냐의 단순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하는 게 아니고 굉장히 복잡하기 때문에 공개로 경쟁입찰할 사안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했다. 잠재적 인수의사가 있거나 인수하고 나서 우리가 기대한 효과가 있을 만한 기업을 검토한 결과 조선산업 재편 효과까지 감안하면 현대중공업하고 삼성중공업밖에 없었다.

둘 중에서 산업재편 필요성과 이에 따른 기업가치 제고 및 경영 정상화를 놓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던 현대중공업과 우선적으로 협상을 추진하게 됐다.”

이 회장은 이번 사안을 놓고 특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이번 사안은 단순히 기업을 사고 파는 문제가 아니라 근로자, 지역경제, 산업 전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걸린 문제”라며 “산업재편 필요성에 공감하는 측과 우선적으로 협상하는 게 훨씬 신속하게 협상이 이뤄질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먼저 협상했다고 해서 특혜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현대중공업이 제시했던 조건을 삼성중공업에게 모두 제시하고 판단하게 할 것이기 때문에 삼성중공업도 더 판단하기 쉬울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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