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왼쪽부터 세번째)이 31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시와 현대자동차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 '행복한 동행'에 참석해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왼쪽부터), 이용섭 광주시장,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과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광주형 일자리’를 처음으로 적용한 완성차 합작법인을 세우는 내용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31일 광주시청에서 투자협약식 ‘행복한 동행’을 열어 2021년 하반기부터 차량을 양산한다는 목표로 지역사회와 공공기관, 산업계와 재무적투자자(FI) 등이 참여하는 자동차 합작법인의 설립을 추진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기업에서 비교적 낮은 임금을 주면 정부와 지자체에서 복리후생 등을 지원해 보완하는 방식의 사회통합형 일자리다.
광주시는 30일 노사민정협의회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차와 최종 조율을 마친 끝에 이날 합작법인 설립을 확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과 전국 확산을 위해 정부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23년 만에 새 완성차공장이 국내에 지어진 만큼 이번 시도가 성공하면 비용을 줄이려 해외로 나갔던 다른 제조업 공장도 국내로 돌아올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노사민정 합의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받아들이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도 “광주시와 현대차의 자동차사업 투자협약은 광주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더해 한국 경제와 체질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기가 될 것”이라며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다른 산업과 지역으로 넓혀 일자리 정책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신설 법인은 자본금 2800억 원에 투자 7천억 원을 받아 설립된다. 광주시는 신설 법인의 지분 21%를 보유한 1대주주, 현대차는 지분 19%를 소유한 2대주주로 참여한다. 나머지 60% 정도는 지역 사회와 재무적투자자 등의 주주로 구성된다.
광주시는 신설법인에 보조금 지급과 세제 감면, 노동자 복지 등을 제공한다. 현대차는 신규 차종을 개발해 신설법인에 생산을 위탁하면서 공장 건설과 생산 운영, 품질 관리 등을 위한 기술 지원과 판매를 맡는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신설법인을 통해 1천cc 미만의 경영 스포츠유틸리티(SUV) 가솔린 차량을 연간 10만 대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의 완성차공장을 건설한다.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가 결의한 상생발전협정서를 살펴보면 적정임금 수준을 지키면서 선진 임금체계를 도입하는 방안이 들어갔다.
그밖에 적정한 노동시간과 유연한 인력 운영, 동반성장과 상생협력 추진, 노사민정협의회와 신설법인 노사의 협력을 통한 소통과 투명한 경영, 지역 공동의 협조체계 구축 등이 포함됐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신설법인 노동자들의 평균 초임 연봉을 주44시간 노동 기준 3500만 원으로 결정했다. 기본급 비중을 높이는 내용의 선진 임금체계도 외부 전문가를 연계한 연구용역 결과를 살펴본 뒤 결정해 도입하기로 했다.
신설법인에 상생노사발전협의회(노사상생협의회)를 만들어 근무조건을 협의하면서 노사관계의 안정화를 추진한다. 신설법인의 빠른 경영 안정화와 지속 가능성을 끌어내기 위해 노사상생협의회의 결정 사항이 유효한 기간을 누적 생산량 35만 대를 이룰 때까지로 제한했다.
다만 광주시와 현대차는 ‘유효기간이 오기 전에 차입금이 조기에 상환되고 누적 결손금이 해소된 뒤 눈에 띄는 경영성과가 나타나는 등 중대한 사정이 변결되면 합리적 대안을 협의해 시행할 수 있다’는 부속결의를 협정서에 추가해 지역 노동계의 합의를 끌어냈다.
광주시는 “신설법인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사민정협의회를 원활하게 운영하면서 노사 상생관계를 빠르게 확립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과 제도 지원방안도 마련해 신설법인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