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 대표이사 사장이 1월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2019 삼성전자 프레스 컨퍼런스'을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 사장이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를 다양한 제품에 적용해 기기들 사이 연동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삼성전자는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IT전시회 'CES 2019' 개막을 앞두고 인공지능 사업전략을 설명하는 발표회를 열었다.
김현석 사장은 "삼성전자는 더 많은 사람이 기술 진보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며 "기기들 사이 연결성을 통해 지능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를 위해 빅스비 인공지능 플랫폼을 앞으로 더 많은 제품에 적용해 기존에 없던 새 서비스를 대거 내놓으며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인공지능 서비스를 지원하는 다양한 신제품을 공개했다.
2019년에 출시되는 새 QLED TV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뉴 빅스비'를 통해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되감기와 프로그램 선택 등 다양한 기능을 동작할 수 있는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새 '패밀리허브' 냉장고도 사용자가 음성으로 날씨나 주변 식당 정보 등을 물어보면 필요한 정보를 이미지와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해 보여주는 대화형 인공지능 기능을 지원한다.
인공지능 스피커 '갤럭시홈'은 빅스비 플랫폼을 지원하는 가전제품을 음성 명령으로 동작하거나 삼성전자의 인포테인먼트가 탑재된 자동차의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존 헤링턴 삼성전자 미국법인 상무는 "빅스비가 우리의 일상에 상당히 깊숙이 들어왔으며 주방이나 세탁실 등 공간에서 확실한 비서 역할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세계에 있는 7곳의 인공지능센터와 미국의 삼성전략혁신센터 등 연구기관에 더욱 힘을 싣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