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이 김해 신공항 신축 결정에 박근혜 정부 입김이 작용한데다 활주로 길이, 소음 피해 등 문제가 많아 지금이라도 바로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시장은 4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2016년 박근혜 대통령이 김해 신공항을 주장했는데 과거 문제가 된 부분이 전혀 해결되지 않고 지금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며 “이 정책 결정은 잘못된 정책 결정이며 빨리 수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는 2016년 6월 김해공항에 새 활주로와 국제선 터미널 신축을 확정한 바 있다. 김해신공항은 현재 계획안이 마련되고 있는 단계다.
오 시장은 새 활주로의 길이가 짧아 장거리 노선 운항에 부적합하다는 점과 소음 피해가 클 것이라는 점, 산을 깎아야 한다는 점 등을 근거로 김해신공항 건설을 반대해왔다.
오 시장은 “김해신공항 건축을 세계적 공항 설계 전문회사가 결정했는데 당시 이 회사의 책임 기술자가 ‘이 결정은 법적, 정치적 후폭풍을 고려해서 결정한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며 “김해신공한 건축은 전 정부의 입김이 작용했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새 활주로 길이가 3.2km인 점과 관련해서 “인천공항을 비롯해 최근 지어진 세계적 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모두 3.5km가 넘는다”며 “활주로 길이가 3.2km라는 것은 저비용항공사 위주의 비행만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소음 피해도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활주로 길이 문제를 비롯해 소음 문제 등도 발생할 것”이라며 “이 문제들을 피할 수 있는 넓은 장소가 있는데 왜 무리하게 김해신공항을 건설하려고 하는 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소음 피해 때문에 공항들은 항상 해안가나 해상에 건설됐고 인천공항도 마찬가지다”라며 “김해신공항은 소음에도 문제가 있고 산을 깎아야 하는 문제도 있는데 여기에 신공항을 만들겠다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덧붙였다.
다른 지역에서 공항이 건설돼도 지역 갈등이 크지 않을 것이며 예산도 절감될 것으로 내다봤다.
오 시장은 “지역 갈등 문제는 아무 문제없다고 본다”며 “부울경(부산, 울산, 경상남도) 시도지사가 김해신공항 문제에 공동으로 대처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국토부는 김해공항을 짓는 데 들어가는 사업비가 7조 원이라고 주장하지만 장애물 문제, 소음 피해 문제 등을 포함하면 10조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가덕도는 7조 원가량이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김해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에 올려서 더 객관적이고 공정한 판단을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다”며 “대국민 홍보 기구도 만들어 적극적으로 설득할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