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SUV ‘투싼’이 400만 대 판매를 눈앞에 두고 있다.
투싼이 2004년 출시된 지 11년만이다. 국내 완성차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로 처음이다.
현대차는 투싼의 인기를 올 뉴 투싼으로 이어가려고 한다.
|
|
|
▲ 현대자동차 '올 뉴 투싼' |
15일 현대차에 따르면 투싼은 지난달까지 유럽과 중국 등지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누적 판매량 395만5152대를 기록했다.
현대차 투싼은 월 평균 4만5천 대 이상 판매돼 왔기 때문에 3월에 판매량 4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국내 완성차업체의 SUV 가운데 최단기간에 400만 대를 넘어서는 것이다.
글로벌 자동차업계와 견줘도 의미가 깊다. 토요타는 ‘라브4’를 1994년 출시한 뒤 18년 만인 2013년 판매량 400만 대를 넘겼다. 투싼은 이보다 7년이나 앞섰다.
투싼은 2008년 100만 대 판매를 돌파하기까지 5년 걸렸다. 그뒤 2세대 모델인 ‘투싼ix’을 내놓은 뒤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했다. 투싼ix는 출시한 지 3년 만인 2011년 200만 대, 2013년 300만 대를 넘어섰다.
투싼은 특히 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투싼은 지난해 유럽시장에서만 9만4166대가 판매돼 현대차 소형차 ‘i20’ 판매량 8만2632대를 제쳤다.
현대차는 3세대 모델인 ‘올 뉴 투싼’을 이달 초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해 투산의 판매기록을 이어가려고 한다.
현대차는 6년 만에 올 뉴 투싼을 내놓았다. 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담당 사장인 피터 슈라이어가 심혈을 기울였다.
올 뉴 투싼은 국내에서 사전계약을 시작한지 4영업일 만에 4200대 넘게 팔리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 뉴 투싼은 3월 중순 국내를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 유럽과 미국시장 등에서 판매에 돌입한다”며 “급성장하는 글로벌 SUV시장을 파고 들겠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계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