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김상헌 네이버 사장 |
김상헌 네이버 사장이 구글의 온라인 광고 시장 약진을 놓고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 구글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약진하면서 네이버의 입지가 예전만 못하기 때문이다
. 광고사업부문을 네이버에 합병하고 네이버 검색광고를 홍보하는
TV광고를 펼치는 등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네이버의 위상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
.
네이버는 오는
7월
1일까지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
(NBP)을 광고 및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 부문과
IT인프라 사업 부문으로 인적분할하고
, 광고 및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 부문을 네이버에 흡수합병하기로 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 NBP는 네이버의 주 수익원인 광고사업을 맡아 지난해에
7112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 이는 네이버 계열사 전체 매출의
58.1%에 해당한다
.
네이버는
2009년 온라인 광고사업을 분할해
NBP를 설립했다
. 네이버는 당시
NBP 설립에 대해
“향후
10년 동안 해당사업을 키우기 위한 전략적 선택
”이라고 밝혔다
. 그런데 이번 합병으로
5년 만에 광고사업 부문을 다시 불러들이게 됐다
.
네이버는 광고사업부문 합병에 대해
“검색과 광고사업의 전문성을 제고해 지속적 성장 토대를 마련하고 계열사 안에 겹치는 플랫폼 개발 조직을 통합해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목적
”이라고 설명했다
.
네이버는 최근 이례적으로
‘검색 광고
’를 홍보하면서 광고주 모시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 네이버의 검색광고 홍보 영상은 지난
15일부터 케이블
TV와 극장을 통해 방영됐다
. 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분할합병과 광고 켐페인은 광고시장에 더욱 빠르게 대응하고 광고의 정보 가치를 광고주뿐 아니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것
”이라며
“앞으로 더 책임감 있는 검색광고를 운영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
|
|
|
▲ 네이버가 TV에 내보내는 검색광고 홍보광고 |
네이버가 광고사업 체제 정비와 마케팅 활동에 나선 것은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더 이상 독보적 지위를 유지하기가 힘들어졌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 네이버의 지위를 흔드는 건 다름 아닌 구글이다
.
지난해 국내 디스플레이 광고
(일명
‘배너 광고
’) 시장이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오히려 줄었다
. 한국온라인광고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 규모는
6조
444억 원으로 전년 대비
7% 성장했다
. 그러나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3235억 원으로 전년 대비
7% 감소했다
. 다음은
2305억 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전년 대비
0.4% 증가했다
.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이 감소한 것은 유튜브를 앞세운 구글의 약진 때문이다
. 구글이 지난해
6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국내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 증가분과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 감소분을 거의 다 가져간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 업계 관계자는
“국내 검색점유율을 보면 네이버가 구글에 비해 월등히 높지만 구글이 국내 네트워크 광고시장의 절반 이상을 장악한 것으로 보고 있다
”고 말했다
.
또 모바일 광고 시장이 급성장한 것도 안드로이드
OS를 보유한 구글에게 호재로 작용하면서 네이버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줬다
. 온라인광고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는
478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2% 증가했다
. 이로써 모바일 광고 매출은 전체 온라인 광고 시장 매출의
19%를 차지하게 됐다
.
구글은 지난해
580억 원 가량의 모바일 광고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으로 구글 뿐 아니라 광고에 최적화된 기술을 보유한 페이스북의 선전도 두드러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