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 컨소시엄이 미국 공군의 고등훈련기 교체사업에서 탈락했다.
미국 공군은 27일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의 낙찰자로 미국 보잉과 스웨덴 사브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입찰은 최저가 낙찰자 선정 방식으로 진행됐고 사업 규모는 163억 달러다.
▲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이사 사장. |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미국 록히드마틴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한국 공군의 고등훈련기 T-50을 개량한 T-50A로 미국 공군의 훈련기 교체사업에 도전했으나 보잉 컨소시엄에 밀려 쓴잔을 마셨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8일 보도자료에서 “록히드마틴은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협력해 전략적 가격으로 입찰에 참여했지만 보잉 컨소시엄의 저가 입찰에 따른 현격한 가격 차이로 탈락했다”고 밝혔다.
미국 공군의 고등훈련기 교체사업은 오래된 T-38 훈련기를 신규 기종으로 바꾸는 사업을 말한다. 1차 물량만 350대에 이를 정도로 사업 규모가 크다.
이번 수주전에는 한국항공우주산업 컨소시엄과 보잉 컨소시엄 외에 이탈리아 레오나르도가 참여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