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목표주가가 낮아졌다.
진에어는 최근 일본의 자연재해로 일본 노선 매출이 부진하고 환율과 유가 상승으로 비용 부담이 커질 것으로 전망됐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진에어의 목표주가를 기존 3만6천 원에서 3만2천 원으로 11% 하향하고 투자의견은 매수(BUY)를 유지했다.
19일 진에어 주가는 2만1400원에 장을 마쳤다.
진에어는 한진그룹 계열사로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 가운데 2위 사업자다. 지난해 여객 수 기준으로 국제선 점유율은 6.3%, 국내선 점유율은 11.5%를 차지하고 있다
진에어는 한진그룹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시너지를 바탕으로 국내 저비용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중대형기를 운영해 장거리 노선에 취항하고 있다.
진에어는 올해 3분기에 매출 2730억 원, 영업이익 360억 원을 낼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7.7%, 영업이익은 16.1% 늘어나는 것이다.
그러나 진에어가 최근 일본 관광객 감소와 유가 및 환율 상승으로 진에어의 3분기 실적이 기대치에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최 연구원은 “진에어 매출의 24%를 차지하는 일본 노선이 폭염과 태풍 영향으로 부진하다”며 “일본 노선의 부진과 유가 상승 부담을 반영해 3분기 영업이익 예상치를 기존보다 25% 하향 조정한다”고 말했다.
저비용항공사업계 전반적으로 환율 등 대외 환경이 비우호적으로 파악됐다.
최 연구원은 “한진그룹 오너일가 리스크는 유례없는 면허 취소 위기로 번졌다”며 “8월 국토교통부는 진에어의 면허를 유지했지만 경영문화가 개선되기까지 항공기 도입을 제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최 연구원은 “여행 수요를 선점하고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려는 저비용항공사 사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데 진에어는 정부 규제에 발목이 붙잡혔다”고 분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