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의 비대면 간편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인 리브(Liiv) |
KB국민은행이 고객과 대화하는 모바일 금융 플랫폼으로 특허를 취득했다.
KB국민은행은 11일 모바일 플랫폼 '리브똑똑'으로 ‘메신저를 이용한 대화형 금융 플랫폼’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리브똑똑은 채팅과 음성인식을 이용해 고객이 인공지능 모바일 비서인 '똑똑이'와 대화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이 직접 메뉴를 찾아야 하는 기존 은행 애플리케이션의 복잡한 방식과 달리 은행원과 대화하는 방식으로 거래할 수 있는 리브똑똑의 혁신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들은 '리브똑똑' 플랫폼에서 '똑똑이'와 대화하면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계좌 및 카드 이용내역, 펀드 수익률을 조회할 수 있고 간편송금도 가능하다. 영업점 방문이나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앱) 실행 없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대출 연장도 된다. 앞으로는 더욱 고도화된 금융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특허 취득은 부서 사이 경계를 허물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애자일(AGILE)조직의 새로운 사고가 원동력이 됐다”며 “리브똑똑 같은 대화형 뱅킹 기반의 플랫폼 혁신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그룹은 고객 친화적 디지털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다양한 핀테크,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을 통해 금융 생태계 구축에 앞장선다는 계획을 세웠다.
앞으로 '리브똑똑'을 계열사 및 외부 업체에 제공해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고객들에게 전달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