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전문직·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usinesspeople.co.kr)이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 30대그룹
△CJ헬스케어 상무대우 최영미 변형원
CJ헬스케어가 한국콜마에 인수된 후 첫 임원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마케팅실 최영미 부장과 생산본부 변형원 부장이 각각 상무대우로 승진 발령됐다. 최영미 상무대우는 공채로 입사한 후 OBU 사업팀장 등을 지냈으며 2013년부터 마케팅실을 이끌었다. 이번 인사를 통해 CJ헬스케어의 첫 여성 임원이 됐다. 변형원 상무대우는 2007년 입사하여 품질개발실장 등을 지냈다. 이천공장장을 겸직하며 CJ헬스케어의 생산업무를 총괄한다.
◆ 중견·중소기업
△한독 대표이사 조정열
한독이 조정열 쏘카 대표이사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조 대표는 이화여대 사회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유니레버코리아, 로레알코리아, 한국MSD, 한국피자헛 등을 거쳤으며 이옥션 대표, 갤러리현대 대표, 쏘카 대표 등을 역임한 전문경영인이다. 3월 한독 이사회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 조정열 한독 대표이사.
△GC녹십자엠에스 대표이사 안은억
GC녹십자엠에스가 안은억 전 한국로슈진단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안 대표는 스위스 생갈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빛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한국로슈진단에서 진단검사사업부 본부장, 분자진단사업부 본부장, 생명과학사업부 본부장 등을 거쳤다. 2012년 한국로슈진단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최근 써모피셔사이언티픽 진단사업부를 총괄했다.
△유성티앤에스 부회장 이현우, 사장 문인구
서희건설의 모기업인 유성티앤에스가 이현우 전 농협물류 대표이사를 신임 부회장으로, 문인구 전 동부익스프레스 부사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이현우 부회장은 인천대학교에서 물류학 박사학위를 받은 물류분야 전문가로 대한통운 대표이사, 농협물류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또한 부산항만공사 항만위원, 한국녹색물류학회 회장, 한국관세물류협회 회장, 한국항만물류협회 회장 등을 지냈다. 문인구 사장은 연세대학교 토목학과를 졸업하고 동부익스프레스 국내물류사업부장과 부사장을 역임했다.
△한양 에너지부문 사장 한문기
중견 건설사 한양이 한문기 전 대한송유관공사 사장을 에너지사업부문 사장으로 선임했다. 한 사장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SK그룹에 입사해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이노베이션 등에서 35년간 근무한 에너지사업분야 전문가다. 2015년 대한송유관공사 대표이사로 취임해 3년 동안 공사를 이끌었다.
△쿠팡 글로벌 HR 총괄 더글라스 이나미네
쿠팡이 글로벌 인적자원(HR) 총괄로 더글라스 이나미네 수석부사장(SVP)을 영입했다. 이나미네 수석부사장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스타트업 카밤과 영국 상장사 자이라텍스를 비롯해 시스코시스템스, 솔렉트론, 시게이트 등 글로벌 IT기업에서 인재관리 임원으로 근무했다.
△바디프랜드 상근감사 정진환
헬스케어 전문기업 바디프랜드가 정진환 변호사를 상근감사로 선임했다. 정 감사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조지타운대학교 로스쿨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제29기 사법연수원을 수료한 후 법무법인 충정, 법무법인 광장에서 변호사로 일했다.
◆ 글로벌기업
△필립스코리아 대표이사 김동희
필립스코리아가 김동희 전 에드워즈라이프사이언시스 임원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 겸 헬스시스템즈사업 부문장으로 선임했다. 김 대표이사는 글로벌 의료기기업체 보스턴사이언티픽에서 여러 직책을 거쳤으며 에드워즈라이프사이언시스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업을 이끈 헬스케어분야 전문가다.
△애플코리아 대표이사 피터 덴우드
애플이 피터 덴우드 법무 담당이사를 신임 한국 지사장으로 선임했다. 덴우드 대표는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엔젤레스캠퍼스(UCLA)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세계 최대 로펌인 베이커앤맥킨지에서 법률 전문가로 활동했다. 이후 2013년 애플에 입사하여 법무 담당 임원으로 근무했다.
△맨그룹 한국 영업대표 강석원
글로벌 투자운용사 맨그룹이 강석원 전 JP모간자산운용 본부장을 한국 영업대표로 선임했다. 강 대표는 삼성증권 상품개발팀에서 해외상품개발 및 소싱 업무를 수행하고, JP모간운용 한국법인에서 리테일영업팀 매니저, 기관영업본부 본부장을 역임했다.
◆ 공공부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장 김기만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김기만 단국대학교 초빙교수를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김 사장은 성균관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정치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동아일보 정치팀장을 지냈으며 대통령비서실 공보비서관과 춘추관장, 국회의장 공보수석 등을 역임했다. 2006년 게임물등급위원회 초대 위원장에 임명되었으며 현재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인베스트코리아 대표 장상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장상현씨를 외국인 투자유치 전담조직인 인베스트코리아(Invest KOREA)의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장 대표는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경제학과 동야사학을 전공하고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투자 컨설팅, 홍보, 마케팅, 투자유치, 스타트업 대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옴부즈만 김성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김성진 전 조달청장을 외국인 투자 옴부즈만에 위촉했다. 김 옴부즈만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산업공학 석사,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경희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19회로 공직에 입문하여 재정경제부 국제투자과장, 국제금융심의관, 경제협력국장 등을 거쳤으며 2007년 조달청장으로 임명됐다. 이후 자본시장연구원 고문, 숭실대학교 겸임교수, 법무법인 화우 고문 등을 역임했다.
△대한석탄공사 사장 유정배
대한석탄공사가 유정배 강원도 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유 사장은 강원대학교에서 사회학 학사와 정치외교학 석사를 취득했다. 강원도 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춘천두레생활협동조합 이사장,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사무처장, 춘천시민연대 사무국장, 강원도지사 시민사회특별보좌관 등을 역임했다.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최영애
최영애 전 서울시 인권위원장이 제8대 국가인권회 위원장으로 취임했다. 최 위원장은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학부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여성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이사, 한반도평화포럼 공동대표 등을 지냈으며 제2기 서울시 인권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부원장 김장주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김장주 전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를 신임 부원장으로 선임했다. 김 부원장은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제34회 행정고시에 합격하며 공직에 입문했다. 경상북도 영천시 부시장, 행정안전부 지역희망일자리추진단장, 경상북도청 기획조정실장, 행정자치부 지방세제정책관을 거쳐 제33대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를 역임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상임이사 박정배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박정배 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기획예산과장을 상임이사로 선임했다. 박 상임이사는 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부산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부산광역시 산업진흥과, 정책기획실을 거쳐 사법경찰과 수사1팀장으로 근무했으며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에 파견되어 유치지원팀장과 기획예산과장을 역임했다.
◆ 방송·언론계
△경기방송 사장 박영재
경기방송이 박영재 사외이사를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박 사장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청산입시학원 원장을 비롯해 아이비청산 대표이사, 타임교육 대외협력실장, 윈브릿지캐피탈 회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6년 경기방송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파이낸셜뉴스 디지털미디어본부장 임정효
파이낸셜뉴스가 임정효 전략기획본부장 이사를 디지털미디어본부장으로 선임했다. 임 본부장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무역학과 출신으로 고려경제연구소에서 애널리스트로 근무했다. 2000년 6월 파이낸셜뉴스 창간멤버로 입사하여 중소기업팀장, 금융부장, 산업부장, 편집국장 등을 역임했다.
◆ 기타
△한국FPSB 회장 김용환
금융자격증 인증기관 한국FPSB가 김용환 전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신임 회장으로 선임했다. 김 회장은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벤터빌트대학교에서 국제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제23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했으며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한국수출입은행장,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역임했다.
▲ 김용환 한국FPSB 회장.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정책위원장 이인호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가 이인호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신임 정책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이 위원장은 중앙대학교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헌법재판소 헌법연구원으로 근무하다가 2000년부터 중앙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법무부 인권정책자문위원, 헌법재판소 행정심판위원, 한국정보법학회 공동회장 등을 역임했다.
△대한병원협회 부회장 송재찬
대한병원협회가 송재찬 전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국장을 신임 부회장으로 선임했다. 송 부회장은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대학원에서 보건학을 전공했다. 제36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했으며 보건복지부 의약품정책과장, 보건산업정책과장, 보험정책국장, 장애인정책국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우송대학교 보건의료경영학과 부교수로 재직했다.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상근부회장 임병재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메인비즈협회)가 임병재 소상공인방송정보원장을 신임 상근부회장으로 선임했다. 임 상근부회장은 제주지방중소기업청,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 대구경북지방중소기업청 등에서 근무했다. 충북지방중소기업청장과 시장경제진흥원 원장, 소상공인진흥공단 부이사장을 거쳐 제1대 소상공인방송정보원장을 역임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 안호영
학교법인 심연학원이 안호영 전 주미대사를 북한대학원대학교 제7대 총장으로 선임했다. 안 총장은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타운대학교에서 국제정치학 석사를 취득했다. 11회 외무고시에 합격하여 약 40년간 외교관으로 활동했으며 재정경제부 경제협력국장, 외교통상부 G20 대사,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 외교통상부 제1차관 등을 거쳐 2013년 주미대사로 재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