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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래, 도로공사 요금수납원 정규직 전환의 묘안 짜내기 고심

조예리 기자 yrcho@businesspost.co.kr 2018-07-29 08: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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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의 정규직 전환 방식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톨게이트가 점차 무인화하면서 요금 수납원이라는 업종 자체가 사라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6천 명에 이르는 수납원 모두를 직접 고용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1684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강래</a>, 도로공사 요금수납원 정규직 전환의 묘안 짜내기 고심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의 정규직 전환 방식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29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톨게이트 직원으로 구성된 한국도로공사영업노조와 한국도로공사는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의 자회사 고용안을 두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도로공사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전국 톨게이트를 100% 외주화하고 6718명의 요금 수납원을 외주용역으로 채용했다.

수납원 노조는 이에 반발하며 요금 수납 업무가 상시 업무에 해당하므로 정규직으로 채용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지금까지 도로공사는 산업구조의 변화로 수납 업무 자체가 사라질 수 있어 요금 수납원은 정규직 전환의 예외 대상이라고 대응했는데 이 사장이 취임한 이후 상황은 변했다.

이 사장은 톨게이트정책을 전면 무인화에서 수납원이 있는 요금소를 유지하는 쪽으로 수정하고 정규직 고용을 약속했다.

법원이 요금 수납원의 차별임금 손해배상 소송에서 “요금 수납 업무는 상시적이고 지속적 업무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한 노동자에게 적용되는 취업규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판결한 점도 정규직 채용 근거 마련에 힘을 보탰다.

그러나 요금 수납원의 정규직 전환 추이는 여전히 더디다.

요금 수납원 측과 도로공사 측이 정규직 채용 방식을 두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 갈등이 봉합되지 않고 있다.

도로공사는 자회사 채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요금 수납원들은 ‘고용 불안’과 ‘처우 미개선’을 이유로 자회사 채용을 거부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영업노조 관계자는 “자회사로 고용되면 고용 불안과 처우 개선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없다”며 “임금이 낮고 상여금 등 정규직 혜택도 받기 힘들다”고 말했다.

도로공사 자회사에 소속되는 직원들은 2~4년 단위로 경력을 인정하는 직무급제를 적용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자회사 형태로 고용된 요금 수납원은 157만 원 수준의 초임 월급으로 시작해 기본 월급과 이외 수당 등을 포함한 평균 월 280만 원 가량의 임금을 받는다.

요금 수납원들은 자회사로 고용된 이후 수납업무가 축소 되거나 자회사 경영이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놨다.

이미 하이패스 등 톨게이트 무인화 기술 도입으로 요금 수납원들이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는데 도로공사 정직원이 아닌 자회사 형태로 채용되면 구조조정을 당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는 것이다.

도로공사는 직접 채용에서 발생할 여러 부작용을 제시하며 자회사 고용이라는 기조를 굽히지 않고 있다.

요금 수납원 6718명을 정규직으로 직접 채용하면 정규직 직원 규모가 큰 폭으로 늘어나는 데다 정규직 직원과 전환자 사이의 갈등, 인사체계 문제를 풀어내기도 쉽지 않다는 것이 도로공사 측의 주장이다.

요즘 수납 업무가 앞으로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을지도 가늠할 수 없어 직접 고용을 결정하기 쉽지 않다는 말도 나왔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자회사는 100% 도로공사 출자로 설립되기 때문에 고용 불안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월급이나 처우 수준도 아직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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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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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영
한국도로공사 정규직 전환강압 횡포
청원진행중
htts://www1.president.go.kr/petitions/372453
우리권리를 위해 소중한 동의 부타드립니다
지인,분들에게 부탁하여 20만까지 꼭 갑시다!
   (2018-09-09 22:38:45)
법대로하자.
자회사 지지하는 영업소노조와 도공의관계를 취제해보세요.르포지만 기자로서의 자부심을 키우기 좋을듯함.강추드려요   (2018-08-05 22:47:41)
직고용
얼마나 받아야 팩트는 안쓰고 소설을 기사로쓸수있냐? 대체280만원 받는사람은 누군겨?
기레기 교육은 어떻게 받는건지
   (2018-08-04 22:50:00)
김순동
도로공사의 말은 한마디도 신뢰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오로지 직접 고용만을 원합니다.
그만 전국영업소 다니면서 자회사가 좋다고 뻥치지 마세요.
저희는 안좋은 직접고용으로 갈랍니다.
   (2018-08-02 11:08:55)
김순동
수납업무가 앞으로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을지도 가늠할 수 없어 직접 고용을결정하기 쉽지 않다고 하면서 자회사는 100% 도로공사 출자로 설립 고용불안이 없다가 아니라 없을거랍니다.
그렇겠지요 수납업무를 위해 설립된 자회사가 수납업무가 없어지면 사라져야 하니 고용불안이 없다고 할 수 없으니 없을 것이라고 하겠지요.
그렇게 톨게이트 수납원을 가지고 노시느거 겠지요. 헐
   (2018-08-02 10:06:59)
박준우
기본금이 157인데~~
수당포함 평균 280만원 이라면...
몇시간을 일을 해야 수당이 120이 된다는겨 ㅡㅡ
어이없는 회사네
   (2018-08-01 19:36:40)
정미선
저는 일근주임 입니다
수당합해서 1657.040원받고 있습니다
세금제하면 ‥한숨만나오는데ㅡ
똑바로 알아보고 기사쓰세요
   (2018-08-01 19:21:49)
민주공화국
도로공사는 명절도. 주말도 .휴가도. 휴식시간도 없는 최저시급받는 외주 노동자에 의해서 유지된다.
연봉 1억되는 되시는 관리자들 1달동안 휴가가도 잘 굴러가고 시간 죽이는 소장 외주사 사장 없어도 잘 굴러간다.
노동량과 급여는 반비례하며 청소 용역비 복지비는 누가 착취하는지 노동자들이 제초작업 사무실 청소에다 국토부에서 하는 고발 업무까지 허걱~~~
   (2018-08-01 06:42:57)
상순
조예리기자는 사실확인된 기사만 올려주시죠? 그게 기자의정신 아닙니까? 그리고..... 오도한김에 급여차액 1백20~1백3십만원 어디로갔는지 조사해서 기사좀 부탁드려요^^ 이게 팩트 입니다   (2018-07-31 18:37:29)
자회사지지노조에게말한다
영업소노조에게 한마디합니다.
도대체 영업소노조분들은 왜 임금차액소송과 직위확인소송을 하는겁니까? 톨게이트 노조분들이 피땀흘려 법원에서 승소해 임금차액을 받을수있고 지위확인을 인정받을 근거를 만들어 놓았는데 그혜택은 본인들도 누리고 싶어 소송을 진행하면서 도로공사직원임을 포기하는 자회사로의 전환에 참여하는 논리는 무슨 논리인지요? 자회사 밀고있는 영업소노조분들은 일단 직위확인.임금차액소송 포기히시고 자회사추진하세요.응원해 드릴테니.양심이 없네요.양심이
   (2018-07-30 19:21:32)
톨게이트노동자
280만원이 도공에서 톨게이트노동자들 1인당에게 설계된금액이겠죠. 현실은 노동자에겐 기본급최저생계비에 수당조금붙여 150~180주고 나머지는 용역회사 아니면 도공퇴직한 출신의 아웃소싱사장들이 떼먹는구조.이제는 자회사만들어 자회사사장및 임원들 누구로 채우시려는지?노동자가 봉입니까?   (2018-07-30 17:22:27)
법대로좀합시다

일반사기업보다 더무섭네 정규직의 갑질.일반사기업의 사장보다 더무섭네요.이런결단도 내리지 못하는 이강래사장님.
   (2018-07-30 13:28:49)
법대로좀합시다
양승태의 ktx2심 뒤집어진것 참고해 대법원에서 판결 뒤집힐거 기대하고 있는겁니까?아니 무슨 공채시험쳐서 들어온 정규직들이랑 같은월급달라는것도 아니고 고용안정 시켜달라는데 왜그렇게 자회사로 내몰려고하는겁니까?20여년 싸게써먹었으면 배려도 좀해야되는거아닙니까?20여년 정규직이 독식학 복지비.성과금 톨게이트노동자와 나눠가질까봐 이렇게완강하게 자회사로 내모는겁니까?
   (2018-07-30 13:28:10)
법대로좀합시다
대한민국 1.2심법원에서는 툴게이트노동자들이 도로공사직원의 지위가 맞다고 판결하는데 도공은 왜 법원의판결을 따르지않는겁니까?노동자들 자회사로밀어넣고 조만간 대법원에서의 결심이 톨게이트노동자들은 도로공사지위가 맞다고 판결나면 도공에서는 우짤낀데요?자회사로 내몰린근로자들 책임져 줄겁니까?   (2018-07-30 13:27:20)
최수진
기사를 잘알아보고 써야지
말도안되는 기사로쓰고있네요.일반국민들이 봤을때 돈많이받으면서 직고용 안해준다고 시위한다고 욕할거 아니요.기사정정하시요.어디쪽이랑 뭐가 오가서 이런기사쓴줄모르겠지만 기자가됐으면 기사 똑바로쓰시요
   (2018-07-30 12:00:56)
김병수
기자씨 댓글삭제좀 하지맙시다
   (2018-07-30 08:28:58)
사회적가치실현한다며
대외적으로 사회적가치실현한다며
일자리창출,, 통행료 할인 내세우며
안으로는 자회사만들기에 혈안이시군요..
조예리기자님. 바로 전 기사도 정정보도하세요
주말 공휴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통행료 5% 할인이라니요
   (2018-07-29 21:14:58)
김병수
기자야 돈받고기사쓰니? 280만원 받는사람이있니?
전부 최저임금에 밥값이런것도 도로 지출하는건
알고있니?
   (2018-07-29 21:13:52)
톨게이트노동자
기자양반.얼마나 톨게이트노동자들에게 만감한부분인데 기사를 이따위로 쓰시오? 영업소노조가 직고용으로 간다고 2017년 노조를 만들어 2018년6월 조합원들에게 물어보지도않고 알량한 노조간부라는지위로 50여명의 노조간부의 결정으로 자회사간다고 선택해 지금 얼마나 시끄러운데? 이기사도 도공의 언론플레이요?자회사에 반대하는노조는 영업소노조가 아니라톨게이트노조입니다.기사정정 부탁해요.민언련 신고합니다.   (2018-07-29 19:51:27)
박지수
자회사 초임157만 인상되어280만원 이게 무슨말인가요? 현직근무자인데 최저임금 인상됨으로 우리는 상여금 휴가도 없고 유류비 삭감되고 현금취급수당도 사라진지 오래됐습니다제대로 받는건 식비6만받아서 식당에 6만납부 합니다 ㅠㅠ   (2018-07-29 19:26:09)
풍운아
정정기사 안내면 언론중재위에 중재 요청할겁니다.
급여 280원 받는 요금수납원 없습니다.
   (2018-07-29 19:25:31)
열받어
엄연히 정규직전환협의회가 있다.
어용노조인 영업소노조와 자회사를 두고 협의를 진행한다는 기사. 기자양반 책임질수 있나?
정규직전환협의회를 무시하고 어용노조와 협의중이라니. 도로공사가 참 기가막힌다.
   (2018-07-29 19:17:03)
현쥬쥬
280 만원? 수납원 임금이 그렇게 높다고 누가 그러던가요 이기사 쓰신분 제대로 알아보고 기사를 써야지 무슨근거로 이런기사를 내 보내는지 궁금하네
월급명세서 보여줄까요? 어제 입사한 직원이나 십년 넘은 직원들이 똑같이 최저임금 받고있다는거!







   (2018-07-29 19:10:39)
김금례
누가 280만원을 받나요?
기자분은 팩트만 올리세요
실제 요금소 직원들 급여통장을
보시고 말씀하세요
170받고 거기서 세금 공제하면
겨우 최저임금인데
3교대근무에 수당포함해서
20년 근무해도 170만원
모두 같은 급여를 받고있는데...
너무 어의가 없어서
   (2018-07-29 15:1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