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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구 "서민금융정책은 수요자와 현장 중심이어야 성공"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18-07-26 17:3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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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0844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최종구</a> "서민금융정책은 수요자와 현장 중심이어야 성공"
최종구 금융위원장(오른쪽)이 26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일일상담사 역할을 맡아 대출서비스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민금융정책의 중심을 수요자와 현장에 두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최 위원장은 26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열린 ‘서민금융지원 현장점검 간담회’에서 “서민금융정책이 성공하려면 정책을 세우고 집행할 때 수요자와 현장 중심을 철저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년 동안 추진한 서민금융정책이 일각의 걱정과 달리 부작용 없이 시장에 잘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법정 최고금리 인하와 시효가 완성된 대출채권의 소각, 매입형 채무조정 등을 금융울타리 밖으로 내몰린 사람들을 위한 ‘1단계’ 응급조치의 예시로 들었다.

그는 '1단계 조치'를 발전시켜 금융시스템에 내재화하는 ‘2단계 조치’를 실행할 것을 당부했다. 2단계 조치의 방안으로 정책성 서민금융상품,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제도 개편 등을 들었다.

최 위원장은 “정책성 서민금융상품이 민간 서민금융을 보완해 시장에 접근하기 힘든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도록 해야 한다”며 “신용복지위 채무조정제도도 먼저 개편을 추진한 개인회생제도와 균형을 맞추면서 과다 채무자의 경제적 재기를 적극 도와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서민금융현장 실무자들에게 “정형화된 상품을 밀어내는 방식으로는 서민금융 수요자의 개인별 사연을 보듬을 수 없다”며 “현장 직원이 서민의 사정을 가장 잘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장기소액연체자의 재기 지원 신청기간이 8월 말까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널리 알려 적극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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