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목표주가가 낮아졌다.
맥주와 소주 등 제품 판매는 양호한 흐름을 보이지만 프로모션 비용이 늘어 수익에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조상훈 삼성증권 연구원은 17일 하이트진로 목표주가를 기존 2만4천 원에서 2만3천 원으로 하향조정하고 투자의견은 매수(BUY)로 제시했다.
16일 하이트진로 주가는 1만8450원에 장을 마감했다.
조 연구원은 “연간 프로모션비용 집행이 계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올해 하이트진로 실적 추정치를 5% 하향조정하고 목표주가도 4%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4970억 원, 영업이익 343억 원을 냈을 것으로 추정됐다. 2017년 2분기보다 매출은 1.2% 늘어나지만 영업이익은 1.9% 줄어드는 것이다.
다만 발포주 판매 호조와 소주 도수 인하 효과, 주세법 개정 논의 등을 살펴볼 때 하이트진로의 현재 주가는 낮은 수준이라고 조 연구원은 파악했다.
신제품 출시에 따라 발포주 필라이트의 연간 판매량 목표치는 기존 800만 상자에서 1천 만 상자로 상향조정됐다. 목표치를 달성하면 발포주 매출은 2018년 연결기준으로 맥주 예상 매출의 16% 수준까지 오른다.
소주 참이슬 도수를 내리면서 점유율 상승 효과도 기대된다. 소주시장 점유율이 1%포인트 오르면 하이트진로 영업이익이 약 92억 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하이트진로 2018년 영업이익 예상치의 6.7%에 해당한다.
최근 국세청이 맥주의 주세체계를 종가세에서 종량세로 전환하는 세법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는 점도 하이트진로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세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국산 맥주와 수입산 맥주가 동일한 세금 기준을 적용받게 돼 역차별이 완화할 수 있고 하이트진로의 발포주 성장성도 더욱 커질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