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점유율 합산 규제의 일몰이 시장에 인수합병 등 큰 변화를 낳을 것으로 분석됐다.
양종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7일 “합산 규제 일몰로 KT와 스카이라이프에 수혜가 예상된다”며 “유료방송시장 구조조정도 촉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27일부터 KT와 스카이라이프의 점유율 확대를 막고 있던 유료방송 점유율 합산 규제가 사라진다.
유료방송 점유율 합산 규제는 케이블TV, 위성방송, 인터넷TV(IPTV) 등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의 점유율이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점유율의 3분의 1을 넘지 못하도록 규제하는 법률이다. 2015년 6월 시작돼 3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돼왔다.
2017년 12월 KT와 자회사 스카이라이프의 점유율은 각각 20.1%, 10.5%로 둘을 합치면 30.6%가 돼 합산 규제 점유율 상한인 33.3%과 비슷해진다. 합산규제 아래에서는 두 회사를 합쳐 점유율을 2.7%포인트밖에 올릴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합산 규제가 사라지면 점유율 제한을 개별적으로 받게 되기 때문에 KT는 유료방송시장에서 점유율을 올릴 수 있는 여지가 13.2%포인트로 커진다. 특히 위성방송은 시장 점유율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이론상 스카이라이프는 점유율을 100%까지 올릴 수 있게 된다.
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합산 규제 3년 동안 스카이라이프의 가입자는 한 해 평균 3만 명 증가했다"며 "합산 규제 일몰 뒤 한 해 평균 가입자는 5만 명 수준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합산 규제 일몰이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조정을 촉진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양 연구원은 “점유율 제한이 완화되면서 인터넷TV업체의 케이블TV업체 인수가 활발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터넷TV서비스를 제공하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KT의 유료방송시장 점유율 확대 공세를 막기 위해 CJ헬로 인수전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CJ헬로의 대주주 CJ오쇼핑이 CJE&M를 흡수합병해 'CJENM'으로 새로 출발하면서 콘텐츠사업 확대를 위해 CJ헬로를 매각할 가능성이 있다는 말도 나온다.
유료방송시장에서 CJ헬로 점유율은 13.1%다. 인터넷TV업체가 CJ헬로를 인수한다면 유료방송 점유율을 단기간에 끌어올릴 수 있다.
인터넷TV업체가 케이블TV업체를 인수하면 단순히 점유율 확대 뿐 아니라 가입자 수 증가에 따른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프로그램제공자(PP)들과의 협상에서 우위에 서게 돼 콘텐츠 구매비용을 줄일 수 있고, 홈쇼핑 수수료도 올릴 수 있다.
양 연구원은 “유료방송시장 구조조정은 규모의 경제 효과로 인터넷TV업체와 케이블TV업체 모두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