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고부가가치 사료용 아미노산인 ‘발린’으로 글로벌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발린시장에서 판매량 기준으로 지난해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60%를 넘어서며 1위에 올랐다고 29일 밝혔다.
발린은 가축의 체내에서 부족하기 쉬운 필수 아미노산 중의 하나다. 돼지, 닭 사료에 넣는 필수 아미노산 첨가제로서 성장을 돕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용도로 활용된다.
발린은 성장 개선 효과를 유도할 수 있으며 근육 재생 역할을 수행하고 동물의 두뇌활동을 돕는 기능도 있다. 이 때문에 최근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은 2014년 중국 센양(심양) 공장에서 발린을 생산하며 글로벌시장에 처음 진출했다. 후발주자로서 뛰어든지 3년 만에 글로벌 1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둔 것이다.
CJ제일제당은 기존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역발상인 ‘수요 확대’ 전략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본 아지노모토를 비롯해 시장에 먼저 진출해있던 기업들은 대부분 자돈(새끼돼지) 위주의 수요를 공략해 왔다. CJ제일제당은 자돈 대신 모돈(어미돼지)과 육계 등 신규 수요를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이를 위해 시장 진출과 동시에 중국과 유럽 등에서 모돈과 육계를 대상으로 사양시험을 진행했고 사료 내 조단백질(질소함량이 높은 단백질) 함량을 낮추고 그 대신 발린을 비롯한 아미노산을 첨가하는 친환경적 배합비를 제시했다.
CJ제일제당은 이런 전략이 성공하면서 기존 유럽지역 수요뿐 아니라 남미와 중국 등 대형시장의 수요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었다.
CJ제일제당은 올해도 적극적 수요 확대 전략을 통해 지난해보다 점유율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발린뿐만 아니라 라이신, 트립토판, 핵산 등 4개 그린바이오 품목에서 글로벌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발린은 앞으로도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이 확실해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품목”이라며 “트립토판 등 다른 아미노산과 시너지도 있어 확장성이 좋은 제품”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