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일본 소프트뱅크로보틱스의 로봇 ‘페퍼’(Pepper)를 스타필드고양 토이킹덤에 이어 이마트 성수점에서 선보인다.
이마트는 30일까지 페퍼가 이마트 성수점에서 오후 1~4시에는 매장 입구에서, 저녁 7~9시에는 수입맥주 매대에서 도우미 임무를 수행한다고 9일 밝혔다.
▲ 이마트가 일본 소프트뱅크로보틱스가 개발한 로봇 ‘페퍼’(Pepper)를 스타필드고양 토이킹덤에 이어 이마트 성수점에서 선보인다.
입구에서는 행사 상품을 안내하고 고객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에 답변한다.
수입맥주 매대에서는 로봇이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러닝' 기반의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해 맥주 상품을 페퍼 눈 앞에 대면 상품 로고를 인식하고 상품 정보를 안내한다. 맥주의 알코올 도수, 쓴 맛의 정도 등 기본 정보와 함께 수상내역, 유사제품과 추천 안주 등을 알려준다.
고객의 얼굴을 인식하면 대략의 나이를 맞주는 간단한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갖췄다.
페퍼는 키 1.2m에 발에 바퀴가 달린 흰색 로봇이다. 다양한 센서와 카메라로 사물, 장애물 등을 인식한다. 사람의 표정과 감정 인식 기능도 갖추고 있다. 사람과 눈을 맞추며 대화할 수 있으며 가슴에 있는 태블릿을 통해 각종 정보를 제공해 준다.
소프트뱅크로보틱스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음식점, 호텔, 쇼핑몰 등을 포함해 약 2천 개의 고객사에 도입됐을 정도로 대중적 로봇이다.
이마트는 한때 서비스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한 페퍼를 스타필드고양 토이킹덤에 며칠 동안 선보였다. 이마트는 지속적 연구개발을 통해 올해 페퍼를 와인매장, 수입식품 매장 등 다양한 곳에 설치하기로 했다.
박창현 이마트 S-랩 팀장은 "디지털 혁신기술 연구를 통해 고객이 편리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쇼핑공간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마트는 이에 앞서 8일 서울대 컴퓨터연구소 바이오지능연구실과 '인공지능 기술분야 산학협력 연구개발 협약'을 맺고 유통분야 인공지능 기술과 로봇 자율주행 기술을 공동연구하기로 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서울대 바이오지능연구실과 함께 이동형 휴머노이드 로봇이 스스로 매장을 돌아다니는 데 필요한 '매장 내 장애물 인식 및 회피', '최적 이동경로 계산', '최적 경로 주행' 기술 등을 공동으로 연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