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은 2일 루마니아의 한 마케팅 전문회사 센트레이드를 인수하고 앞으로 데이터, 디지털 마케팅, 이커머스 등 디지털 분야의 경쟁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회사의 인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유정근 제일기획 대표이사 사장.
센트레이드는 1993년 루마니아에 설립된 종합 광고대행사다.
미디어 광고(ATL), 미디어 외 광고(BTL), 디지털, 리테일 등 마케팅 솔루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루마니아,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헝가리 등 동유럽을 중심으로 유럽 전지역에 솔루션을 제공한다.
제일기획은 “센트레이드는 고객 빅데이터를 분석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맞춤형 마케팅 솔루션 제공이 가능한 곳”이라며 “다만 구체적 인수조건은 계약문서의 상호 비밀조항에 의거해 밝힐 수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센트레이드는 동유럽 지역 삼성닷컴 사이트 운영과 함께 피앤지(P&G), 라이파이젠 은행(Raiffeisen bank) 등 여러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센트레이드는 지난해 전체 실적의 54%를 디지털사업에서 거뒀다. 최근 2년 동안 디지털 업무 매출총이익의 연 평균 성장률은 80%를 웃돈다.
제일기획은 “이번 인수가 유럽에서 사업 확대에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국, 영국 등 시장에서는 사업 다각화 및 확대를 위해, 서남아나 중남미 등 신흥 시장에서는 시장 선점을 위해 각 지역에 맞춘 인수합병(M&A) 전략으로 미래사업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햇다.
유정근 제일기획 대표이사 사장은 “제일기획은 전통 에이전시에서 디지털 전문회사로 그 모습을 탈바꿈해 가고 있다”며 “이번 인수를 통해 제일기획의 디지털 경쟁력이 한 차원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일기획은 지난해 자회사 아이리스를 통해 캐나다의 기업과 기업간 거래(B2B) 마케팅 컨설팅회사 PSL, 영국의 온라인 검색 광고회사 Atom42 등을 인수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