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구로점 직원의 사망사고를 계기로 점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의 대응체계를 강화한다.
이마트는 3월31일 이마트 구로점 계산대에서 근무하던 권미순씨의 심정지 사망사고와 관련해 유가족의 뜻을 적극 수용해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응급대응체계를 다시 구축한다고 10일 밝혔다.
▲ 이마트가 구로점 직원의 사망사고를 계기로 점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의 대응체계를 강화한다.
우선 이마트는 매년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진행하던 심폐소생술 교육 이수 대상을 기존보다 확대한다.
안전 관련 직무가 아니더라도 매장의 안전책임자인 점장을 비롯해 관리책임 역할을 맡을 수 있는 팀장, 파트장 등도 6월까지 교육을 이수하도록 했다.
야간 등 안전관리자가 없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비능력을 키워 안전관리 책임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자동 심장충격기도 늘린다. 5월 말까지 전국 이마트 점포와 물류센터에 빠짐없이 자동 심장충격기를 설치하기로 했다.
매장 전반의 응급처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위급환자 대응방법과 구급장비 사용법의 교육도 보강해 실시한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인체 모형과 유사한 실습도구를 점포별로 비치하고 매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체 심폐소생술 훈련을 반복해 실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키우기로 했다.
이마트는 또 게시판과 사무실, 직원식당 및 휴게공간 등에 응급처치 요령에 대한 포스터도 부착한다.
이마트는 갑작스러운 동료의 사망사고를 겪은 구로점 직원들의 심리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이마트의 사원보호 프로그램인 e-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상담기관의 심리상담 또한 지속하기로 했다.
김맹 이마트 인사담당 상무는 "이마트는 오랫동안 가족처럼 함께 근무해온 직원의 심정지 사고에 대해 다시 한 번 유가족에게 애도와 위로를 표한다"며 "유가족의 뜻에 따라 점포에 방문하는 고객은 물론 근무하는 직원들 모두 안전한 환경에서 쇼핑하고 일할 수 있게 더욱 고민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