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현대차 기아차 판매확대 위해 연비 경쟁력 확보 절실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8-03-20 19:17:3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기아차가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도입한 데 이어 2019년 본격적으로 신차를 출시하면서 실적을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됐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현대기아차는 2014년 이후 이익 감소를 겪었는데 SUV 수요에 늦게 대응한 것 이외에도 파워트레인을 변경하지 않고 신차를 출시하면서 연비 경쟁력이 떨어진 탓도 있었다”며 “쏘나타는 2009년 YF가 경쟁차종을 압도하는 연비로 대박을 쳤던 반면 2014년 출시된 LF는 연비가 저조한 탓에 판매 부진을 겪었다”고 파악했다.
 
현대차 기아차 판매확대 위해 연비 경쟁력 확보 절실
▲ 현대자동차 '아반떼'.

현대기아차는 토요타, 혼다, 닛산, GM, 포드 등 대중차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연비 경쟁력이 중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 연구원은 “현대기아차에게 가장 중요한 지표는 연비”라며 “전 세계 소비자들이 현대기아차를 살 때 엄청난 성능과 신기술을 기대하는 것은 아니다”고 바라봤다.

실제로 현대기아차의 영업이익과 특히 미국 시장점유율은 연비 경쟁력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기아차는 10년 단위로 새 파워트레인을 선보였다. 1세대 엔진을 선보인 1990녀대 중반과 2세대 엔진을 내놓은 2000년대 중반에 현대기아차의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현대기아차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차세대 파워트레인인 ‘스마트 스트림’ 적용 차종을 늘리는 계획을 세웠다. 

먼저 기아차가 2월 출시한 새 K3에 스마트 스트림을 적용했고 이어 현대차도 하반기에 내놓는 새 아반떼에 스마트 스트림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연구원은 “현대기아차가 2018년에 파워트레인 교체를 시작한 데 이어 2019년에 본격적으로 새 차를 출시하면서 실적 반등을 이끌어낼 것”이라며 “유가가 조금씩 오르고 있기 때문에 연비 중요성은 점차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완성차회사들이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 미래차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직까지 내연기관차 경쟁에도 사활을 걸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 연구원은 “연비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차 브랜드일수록 내연기관차 경쟁에 사활을 거는 경향이 강하다”며 “게다가 친환경차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하이브리드차에도 내연기관이 포함되기 때문에 내연기관 자체의 경쟁력은 여전히 중요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최신기사

테슬라 중국에서 LG엔솔 배터리 탑재한 '모델Y L' 판매, 가격 예상보다 낮아
LIG넥스원 1.8조 규모 '전자전 항공기' 사업 참여 공식화, 대한항공과 손잡아 
엔비디아 실적 발표 앞두고 목표주가 상향 행렬, 중국 수출 재개는 '금상첨화'
현대차 미국에 전고체 배터리 특허 출원, 구리 써서 원가 절감과 내구성 개선
DB투자 "삼성전자 실적 2분기 저점으로 반등, HBM3E 12단 품질 통과는 9월 말..
[김재섭의 뒤집어보기] '체신 마피아'가 개인정보보호위를 '과기정통부 2중대'로 만들고..
삼성증권 "CJCGV 상반기 실적 부진, 아시아 지주사 CGI홀딩스 불확실성도"
SK증권 "CJ올리브영 실적 개선, 지분 51.1% 보유 CJ 배당수입 증가 기대"
[특별기고] 제조업 부흥 없이 인구 감소 문제 해결이 가능할까
유안타증권 "일동제약 비만 약 초기 임상 안전성 확인, 후속 임상 지켜봐야"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