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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차륜형장갑차 초도 양산물량 납품 마쳐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8-03-16 11: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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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이 차륜형장갑차 초도 양산물량의 납품을 마쳤다. 

16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2016년 12월에 수주한 250억 원 규모의 차륜형장갑차 초도 양산물량을 1년3개월만에 납품을 끝냈다.
 
현대로템, 차륜형장갑차 초도 양산물량 납품 마쳐
▲ 현대로템의 차륜형장갑차.

육군에 납품한 차륜형장갑차는 6x6 기본형 K806, 8x8 보병전투용 K808 등 2가지로 창원공장에서 생산됐다. 7월까지 군부대에서 야전운용시험을 거쳐 연말에 전력화된다.

현대로템이 초도 양산물량을 완료한 데 이어 2017년 12월에 수주한 2차 양산물량도 안정적으로 공급할 것으로 바라봤다. 

현대로템은 차륜형장갑차를 성공적으로 전력화하기 위해 양산 과정에서 품질 검증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차륜형장갑차 주행 및 제동 시험실을 만들어 국방규격에 맞는 동력장치 계통의 성능 시험을 진행한 것 외에도 가속, 제동, 후진 능력 등을 놓고 별도의 성능시험을 추가로 실시했다. 

현대로템은 현재 생산 중인 2차 양산물량에도 동일한 시험을 실시해 품질을 높이기로 했다. 

이번에 납품을 마친 차륜형장갑차는 부품 종류를 기준으로 국산 부품 사용율이 95% 이상이다. 최고시속 100km에 철갑탄 방호 장갑 및 대인지뢰 방호 능력을 갖췄다.

또 각 바퀴별로 독립현수장치를 적용해 승차감이 개선됐고 냉난방장치를 완비해 여름 및 겨울철 임무 수행에도 쾌적한 실내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K808은 타이어가 터져도 주행 가능한 런플랫 타이어, 노면 접지압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을 자동 조절할 수 있는 공기압자동조절장치(CTIS), 수상추진장치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춰 산지와 하천이 많은 우리나라 지형에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차륜형장갑차의 전력화에 이상이 없도록 철저한 공정 및 품질 관리를 거쳐 적기에 납품한 것”며 “현재 진행 중인 2차 양산 사업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고품질의 차량을 제 때 납품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2012년 12월 차륜형장갑차 체계개발사업을 수주해 2016년 5월 개발을 완료했다. 

이후 같은 해 12월 방위사업청으로부터 250억 원 규모의 초도양산 물량을 수주했으며 2017년 12월에는 2차 양산 물량까지 수주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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