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방위사업청, 방위산업으로 5년 뒤 고용 5만 명 달성 목표 세워

조예리 기자 yrcho@businesspost.co.kr 2018-03-09 15:46:0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정부가 방위산업에서 5년 뒤 수출 5조5천억 원, 고용 5만 명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방위사업청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 동안의 중장기적 청사진을 담은 ‘18-22 방위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방위사업청, 방위산업으로 5년 뒤 고용 5만 명 달성 목표 세워
▲ 전제국 방위사업청장.

방위사업청은 18-22 방위산업 육성 기본계획에서 첨단 무기체계 개발능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방위산업의 발전적 생태계 조성, 국방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유망 중소벤처기업 육성, 수출형 산업구조로 전환,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에서 14개의 중점과제도 마련했다.

14개 과제의 주요 내용으로 방위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위산업진흥법 제정과 이를 전담할 조직 신설, 국내 무기개발 확대를 위한 연구개발 기획체계 개선 등이 있다.

또 관련 부처와 협업해 중소기업에 친화적 방위산업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내용도 담았다.

방위사업청은 18-22 방위산업육성기본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5년 뒤 방위산업이 생산 30조 원, 수출 5조5천억 원, 고용 5만 명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18-22 방위산업육성기본계획에 따라 연도별 실행계획을 작성해 정책과제의 이행상항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전제국 방위사업청장은 “방산분야는 다른 분야와 달리 국가가 유일한 구매자인 안보산업이기 때문에 국가가 주도하는 체계적이고 효과적 육성이 필요하다”며 “방위산업 육성 기본계획에 제시된 구체적 방법과 전략으로 방산업계 전체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방위산업 매출은 지난 10년 동안 5조5천억 원에서 16조3천 억 원으로 3배가 늘었다. 수출은 2800억 원에서 3조4100억 원으로 10배 이상 증가했고 수출품목도 탄약과 같은 재래식 무기에서 항공기와 잠수함 등 첨단 무기체계로 고도화됐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최근 국내 안보환경과 주변정세가 불안정해 방위산업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며 “하지만 실패를 용인하지 않는 연구개발 풍토와 내수시장 포화, 기업의 과도한 경쟁으로 산업 전반이 침체돼 있어 방위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통해 업계 종사자들의 사기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방위산업 육성 기본계획은 2017년 12월 송영무 국방부장관이 개최한 제108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

최신기사

현대로템 폴란드와 9조 규모 계약 체결, K2 전차 180대 추가 납품
DL이앤씨, 5498억 규모 인천 제물포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수주
에어인천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인수 마쳐, 통합법인 '에어제타' 출범
현대백화점 '아픈 손가락' 지누스 상반기 실적 효자 탈바꿈, 하반기엔 본업도 빛 볼까
[이주의 ETF]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조선TOP10' 8%대 올라 상승률 1위..
대우건설 GTX-B 민간투자사업 공사 수주, 1조343억 규모
[오늘의 주목주] 한화오션 주가 4%대 상승, 코스피 상위 30종목 중 홀로 올라
[4대금융 CFO 4인4색] 우리금융 민영화부터 밸류업까지, 임종룡 '믿을맨' 연륜의 ..
[현장] 재생에너지 확대 국회 토론회, "재생에너지로 AI 전력수요 대응 가능"
SPC 비알코리아 적자 늪 빠져, 허희수 배스킨라빈스 부진 떨칠 묘수 찾을까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