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코레일로부터 1544억 원 규모의 전동차를 수주했다.
현대로템은 코레일로부터 1544억 원 규모의 전동차 22편성을 수주했다고 1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2016년 4월부터 순차적으로 차량을 납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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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규환 현대로템 부회장 |
납품 차량은 2016년 하반기 개통예정인 성남여주선과 동해남부선에 투입된다.
성남여주선은 판교를 시작으로 광주와 곤지암을 거쳐 여주로 이어진다. 성남여주선은 수도권 동남부지역이 개발됨에 따라 수송수요가 증가하면서 이에 대비하기 위해 새로 개통되는 광역철도망이다. 성남여주선은 향후 월곳-판교선과 여주-원주선과도 연결된다.
동해남부선은 부산과 울산 사이의 교통난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지는 노선이다. 현대로템은 1차 개통구간인 부전~일광구간에 투입될 전동차 10편성을 생산한다. 이 노선은 향후 울산과 포항까지 연계된다.
현대로템이 이번에 수주한 전동차의 특징은 개정 철도안전법의 형식승인제도가 최초로 적용되는 차량이다.
개정 철도안전법은 철도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며 지난 3월 발효돼 시행되고 있다.
현대로템은 새로운 형식승인제도를 충족하기 위해 국내 생산이 불가능한 일부 품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부품과 구성품을 국내 부품 제작사로부터 납품받기로 했다.
현대로템은 이로써 부품조달 시간을 단축하고 부품가격을 낮출 수 있다. 현대로템은 또 부품에 문제가 생길 경우 곧바로 교체할 수 있어 철도차량의 안전을 강화할 수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정밀한 시험과 검사를 통해 안전과 성능을 확보한 전동차를 제작해 승객편의성은 물론 유지보수성까지 확보한 차량을 납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