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해 4분기에 판매 부진에 더해 원화 강세 탓에 실적이 더욱 뒷걸음질했을 것으로 파악됐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9일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NF쏘나타, 그랜저TG 등 93만 대를 리콜하기로 하면서 2016년 4분기보다 2017년 4분기에 1천억 원 상당의 판매보증충당금을 더 부담했을 것”이라며 “또 지난해 임금협상을 연내에 타결하지 못하면서 임금인상폭이 커질 경우 지난해 4분기 실적에 추가적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국내공장에서 42만9천 대, 해외공장에서 80만3천 대를 각각 생산했다.
2016년 4분기와 비교해 국내공장 생산량은 재고 누적과 노조 파업 탓에 12.1% 줄었고 해외공장 생산량도 현지 판매 부진 등으로 8.8% 감소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판매 부진에 더해 원화 강세 등 환율의 부정적 영향을 받아 실적 부진이 더욱 깊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원달러 환율은 1106원으로 같은 해 3분기보다 2.3% 떨어졌다”며 “기말환율이 6.8% 하락하면서 판매보증충당금 환입효과가 발생해 환율의 부정적 효과를 일부 상쇄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매출 23조4850억 원, 영업이익 9810억 원을 냈을 것으로 예상됐다. 2016년 4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4.3%, 영업이익은 3.9% 각각 감소한 것이다.
이 연구원은 “현대차는 2018년에 2017년보다 12.4% 늘어난 505만 대를 판매할 것”이라며 “기저효과가 큰 중국, 고성장세에 접어든 신흥국, 점유율을 확대한 한국에서 판매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