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LNG(액화천연가스)추진선 연료탱크에 자체적으로 개발한 고망간강을 적용했다.
포스코와 일신로지스틱스는 22일 현대미포조선 5안벽에서 고망간강으로 만든 연료탱크가 탑재된 LNG추진 벌크선 명명식을 연다고 21일 밝혔다.
LNG추진 벌크선 명명식에는 오인환 포스코 사장과 한영석 현대미포조선 사장, 조승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 문충도 일신로지스틱스 사장 등 국내외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다.
고망간강은 철에 탄소와 망간을 첨가한 철합금을 말하는데 영하 196℃에서 견딜 수 있어 LNG를 저장하고 운반하는 데 적합하다.
또 고망간강으로 연료탱크를 만들면 니켈강, 알루미늄합금으로 만들어진 연료탱크보다 용접을 하기 좋고 원가 경쟁력도 높다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포스코는 10여 년 동안 연구를 진행해 세계에서 처음으로 고망간강을 독자개발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국제적으로 선박의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놓고 환경규제가 강화하면서 LNG추진 선박의 건조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LNG추진 선박이 늘어날수록 LNG연료탱크용 고망간강 수요도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고망간강 연료탱크가 탑재된 LNG추진 벌크선은 5만DWT(재화중량톤수) 급인데 친환경적 선박이라는 뜻에서 그린아이리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그린아이리스호는 마무리작업을 거쳐 2018년 초부터 포스코가 쓰는 석회석을 강원도 동해항에서 광양제철소까지 운송하는 데 투입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