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 아마존의 영상서비스를 통해 자체개발한 콘텐츠 규격인 ‘HDR10플러스’ 기반 동영상을 소비자들에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13일부터 아마존의 동영상플랫폼 ‘프라임비디오’에서 HDR10플러스 규격으로 제작된 동영상콘텐츠 100여 개를 내놓는다고 밝혔다.
▲ 삼성전자의 HDR10플러스 규격 콘텐츠 설명. |
삼성전자의 2017년형 QLEDTV와 UHDTV에서 이용할 수 있다.
HDR10플러스는 삼성전자가 자체개발한 콘텐츠 규격으로 각 장면마다 화면 밝기 등을 콘텐츠 제작과정에서 설정해 체감화질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됐다.
음두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섬세한 표현력과 선명한 색채감으로 원작자가 의도한 그대로의 시청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HDR10플러스 콘텐츠 확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HDR10플러스 콘텐츠 생태계 확대를 위해 올해 20세기폭스와 파나소닉 등 콘텐츠 유통사와 제작사와 협력하며 ‘HDR10플러스 연합’을 구축했다.
내년 1월에는 전문 라이선스기관을 설립한 뒤 인증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HDR10플러스 기반 콘텐츠는 삼성전자의 TV 신제품에서만 온전히 활용할 수 있다. 생태계 확대가 곧 삼성전자의 TV 판매 증가와 직결될 수 있다.
삼성전자는 HDR10플러스 규격을 모든 콘텐츠 제작사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플랫폼 형태로 개방했다. 다른 TV 제조사들도 제품에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