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사가 11월 신규수주에서 중국, 이탈리아에 밀려 3위를 차지했다.
8일 영국의 조선해운 전문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한국 조선사는 11월에 모두 3척, 8만CGT(가치환산톤수) 규모의 일감을 확보했다. 중국은 91만CGT(47척), 이탈리아는 31만(2척)를 수주해 11월 신규수주에서 1위와 2위에 올랐다.
▲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왼쪽), 한영석 현대미포조선 사장. |
11월 한국 조선사 가운데 삼성중공업이 단거리유조선 2척, 현대미포조선이 석유제품운반선 1척을 수주했다.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1월 140만CGT(58척)이다. 10월 100만CGT(41척)보다 40만CGT 늘었다.
올해 들어 11월까지 전 세계 누적발주는 1951만CGT(725척)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83만CGT 증가했다.
국가별로 올해 누적 수주는 중국이 713만CGT(324척)로 1위에 올랐고 한국은 574만CGT(152척)로 2위, 일본 182만CGT(83척)로 3위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이 중국 2705만CGT로 가장 많은 일감을 확보해뒀고 일본 1583만CGT, 한국 1580만CGT로 뒤를 이었다. 11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7483만CGT로 10월 말보다 10만CGT 줄었다.
신조선가 지수는 11월 125포인트다. 전달보다 1포인트 오른 것으로 올해 3월 121포인트를 보인 뒤 꾸준히 오르고 있다. 신조선가 지수는 1988년 1월의 선박가격을 100으로 잡아 특정시점의 선박가격을 나타내는 지표를 말한다.
선종별 가격은 수에즈막스급 유조선이 11월 5450만 달러로 전달보다 척당 50만 달러 올랐다. 아프라막스급 유조선과 케이프사이즈 벌크선 가격은 11월 4400만 달러로 척당 100만 달러씩 상승했다.
반면 1만6천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 가격은 11월에 전달보다 척당 50만 달러 떨어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