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롯데 휴가로 초과근로 보상, 황각규 "의지로 기업문화 바꾸겠다"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7-12-06 13:53:3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롯데 휴가로 초과근로 보상,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64570'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황각규</a> "의지로 기업문화 바꾸겠다"
황각규 롯데지주 사장, 이경묵 서울대 교수를 비롯한 롯데 기업문화위원회 내외부 위원들이 5일 롯데부여리조트에서 충청 및 전라지역 롯데그룹 직원들과 함께 간담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롯데그룹이 내년부터 초과근로를 놓고 임금 대신 휴가로 보상하는 '근로시간 저축 휴가제'를 도입한다.

퇴근 후 카톡 등 문자 지시를 금지하는 '모바일 오프제'도 계열사별로 단계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롯데그룹 기업문화위원회가 5일 롯데부여리조트에서 두 번째 정기회의를 열었다고 롯데그룹이 6일 밝혔다. 이 자리에 기업문화위원회 공동위원장인 황각규 롯데지주 사장, 이경묵 서울대 교수를 비롯해 내외부위원, 현장직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기업문화위원회의 부여 방문은 8월 충주 롯데주류공장 방문에 이은 두 번째 소통 행보다. 이번에는 충청과 전라지역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호텔롯데, 롯데케미칼, 롯데제과, 롯데쇼핑,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13개 계열사 직원 40명과 5시간 동안 간담회를 진행했다.

황각규 사장은 이 자리에서 “기업문화의 변화는 하루 이틀 안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긴 시간과 모든 구성원의 노력이 함께 수반되어야 이뤄낼 수 있다”며 “기업문화 변화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의지로 구성원 모두와 함께해 나가는 풍토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업문화위원회는 1차 정기회의에서 결정된 우선 추진과제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해 추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기업문화위원회는 먼저 롯데그룹의 기업문화를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기업문화의 현 상황과 직원들의 인식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그 결과를 기업문화 개선에 활용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기업문화를 관리하기 위해서다.

또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한 정책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재 일부 계열사에서 운영 중인 ‘PC오프(PC-OFF)’ 제도를 전 계열사에 내년부터 일괄적으로 도입한다. PC오프 제도는 퇴근시간 30분 이후 및 휴무일에 회사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지는 제도다.

초과근로를 놓고도 임금 대신 휴가로 보상하는 제도인 근로시간 저축 휴가제와 업무시간 외 모바일을 이용한 업무지시를 금지하는 모바일 오프제도 내년에 계열사별 상황에 맞춰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기업문화위원회는 2018년에도 사업장을 찾아 직원들과 소통하고 추진 과제들의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등 현장 중심의 기업문화 변화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최신기사

신한투자 "오리온 약속의 하반기 진입, 기다렸던 반등 시작"
한화투자 "바이오포트 1분기 저점, 하반기 분기 최대 매출 기대"
산불은 나무만 태우지 않는다, 산불 연기가 '글로벌 보건 위기' 불러올 수도
국회ESG포럼 세미나, 여야 의원들 'ESG 공시 제도화' 추진 방침 세워
비트코인 시세 하락에도 '고래' 투자자 저가매수 지속, "강세장 복귀 가능"
하나증권 "디오 영업망 개편 및 구조조정 효과 발생, 구조적 성장을 위한 정상화 단계"
LG전자 인도 가전사업 '저가 공세'로 선점 분석, "중국 진출에도 경쟁력 유지"
[조원씨앤아이] 이재명 지지율 52.3%, TK는 '긍정' 서울·PK는 '부정'이 더 높아
팔란티어 주가 '지나친 고평가' 분석, "타임머신 발명한 수준의 프리미엄"
LG전자 가전구독 모델 B2B로 확장, 상업용 스탠드에어컨 23평형 월 8만원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