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이 한국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메신저 가운데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애플리케이션(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이 10월 한 달 동안 만 10세 이상의 한국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모바일 메신저 이용습관을 조사한 결과 10개의 주요 모바일 메신저 가운데 카카오톡이 사용시간 점유율에서 95%를 차지했다.
▲ 와이즈앱이 조사한 국내 모바일 메신저 사용시간 점유율. |
페이스북 메신저가 2%로 뒤를 이었고 라인 1%, 위쳇 1%, 텔레그램이 각 1%였다.
특히 40대에서는 카카오톡의 사용시간 점유율이 전 세대에서 가장 높은 97%였다.
반면 10대에서는 카카오톡의 사용시간 점유율이 90%로 가장 낮았다. 10대는 페이스북 메신저의 사용시간 점유율이 8%를 차지하며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번 조사는 와이즈앱이 10월 한 달 동안 전국 2만3천 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표본조사로 실시했다. 95% 신뢰수준에서 오차 범위 ±0.65%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