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나이지리아 반군, 삼성중공업 해양플랜트 공격 위협 [단독]

이지혜 기자 wisdom@businesspost.co.kr 2017-11-06 13:40:1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플랜트를 발주처에 인도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다.

삼성중공업은 10월31일 한국에서 건조한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를 나이지리아로 출항했는데 이 지역 무장단체가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하역설비를 공격하겠다며 위협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반군, 삼성중공업 해양플랜트 공격 위협 [단독]
▲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6일 노르웨이 해양산업 전문매체 업스트림, 사하라리포터 등 외국언론을 종합하면 나이지리아의 무장단체 나이저델타어벤저스(Niger Delta Avenger)가 토탈의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의 설치작업을 방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나이저델타어벤저스 대변인은 3일 성명서를 내고 “토탈이 발주한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를 주시하고 있다”며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는 나이저델타어벤저스의 분노가 다시 치솟는 가운데 성공적으로 운영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이 만든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는 길이 330m, 폭 61m, 높이 34m에 저장용량 230만 배럴의 초대형 해양설비다.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는 삼성중공업이 2013년 프랑스 에너지회사 토탈로부터 설계, 구매, 제작, 운송, 시운전 등을 총괄하는 턴키방식으로 수주한 프로젝트다. 계약금액은 약 30억 달러로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 사상 최대 수주금액이다.

삼성중공업은 이 해양설비의 국내 건조작업을 모두 끝내고 10월31일 나이지리아를 향해 출항했다.

삼성중공업은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를 2018년 초 나이지리아에 도착시킨 뒤 현지에서 생산된 플랜트모듈을 탑재하고 시운전 등을 거쳐 2018년 하반기 발주처에 인도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나이저델타어벤저스가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 설치를 방해하겠다고 위협하면서 현지작업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나이저델타어벤저스는 경제적 평등, 빈곤철폐 등을 요구하는 나이지리아 반군인데 나이지리아 정부를 위협하기 위해 나이지리아의 원유생산시설을 파괴해왔다.

나이저델타어벤저스는 최근 1년 동안 나이지리아정부와 휴전협정을 맺고 원유생산시설 파괴를 중단했지만 이런 휴전협정이 종료된 데 따라 다시 원유생산시설 파괴작전을 재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시세 하락에도 '고래' 투자자 저가매수 지속, "강세장 복귀 가능"
하나증권 "디오 영업망 개편 및 구조조정 효과 발생, 구조적 성장을 위한 정상화 단계"
[조원씨앤아이] 이재명 지지율 52.3%, TK는 '긍정' 서울·PK는 '부정'이 더 높아
팔란티어 주가 '지나친 고평가' 분석, "타임머신 발명한 수준의 프리미엄"
LG전자 가전구독 모델 B2B로 확장, 상업용 스탠드에어컨 23평형 월 8만원대
안랩 블록체인 자회사, 간편결제진흥원·오픈에셋과 스테이블코인 사업 협력
[조원씨앤아이] 트럼프 '비호감' 58% vs. '호감' 23%, 보수층은 '호감' 44%
테슬라 로보택시 구글과 아마존에 '우위' 평가, "사업가치 9천억 달러" 분석
[조원씨앤아이] 국힘 당대표 적합도, 국힘 지지층에서 장동혁 35% vs. 김문수 33%
샤오미 "전기차 2027년 유럽 출시", 투자자 기대감에 주가 삼성전자 대비 고평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