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등 현대차그룹 3인방이 한전부지를 인수한 뒤 외국인들이 현대차 주식을 계속 팔아 외국인 지분이 4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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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현대차의 외국인 보유 지분은 지난 6일 기준으로 44.37%다. 이는 지난 7월8일(44.34%) 이후 넉달 만에 가장 낮다.
현대차에 대한 외국인의 지분 보유율은 45%대를 꾸준히 유지했으나 9월 중순 이후 하락세를 보였다. 지난 10월2일에 44.97%를 기록해 44%대로 떨어진 뒤 이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다.
현대차에 대한 외국인 지분 보유율은 현대차그룹이 한전부지를 인수한 뒤 떨어졌다.
외국인들은 현대차그룹이 10조 원이 넘는 금액에 한전부지를 사들이자 현대차의 성장에 투자하지 않고 땅을 사들이는 데 대해 주주의 이익을 훼손했다고 비판적 시각을 보이고 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이와 함께 투명한 의사결정과 주주친화적 정책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현대차그룹의 한전부지 인수 이후 현대차 주식 5천억 원 가량을 팔았다.
현대차는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중간배당 도입 검토, 배당확대 등 주주친화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지만 외국인들의 마음을 돌려놓기에 역부족이었다.
특히 엔화 약세와 실적부진이 맞물리면서 주가가 계속 빠져 시가총액 2위 자리를 SK하이닉스에 내주는 수모도 겪었다.
현대차 주가는 지난 6일 앞으로 연비를 크게 개선한 자동차를 내놓겠다고 밝히면서 그동안의 하락에 대한 반발 매수세가 들어와 이틀 연속 올랐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