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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제약, 고혈압치료제 판매부진으로 성장전망에 빨간불

이승용 기자 romancer@businesspost.co.kr 2017-10-27 15:4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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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제약이 주력제품인 고혈압치료제의 판매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강양구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27일 “보령제약은 주력제품인 카나브시리즈의 판매가 역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국내 고혈압, 고지혈증 복합제시장이 경쟁과열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하기에 제한적”이라고 파악했다.
 
보령제약, 고혈압치료제 판매부진으로 성장전망에 빨간불
▲ 최태홍 보령제약 대표.

보령제약이 3분기 매출 1201억 원, 영업이익 15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37% 늘었고 영업이익은 77.7% 줄었다.

보령제약은 주력제품인 카나브시리즈의 성장정체가 실적악화의 원인으로 파악된다.

카나브는 보령제약이 18년 동안 개발해 2011년에 발매한 한국 최초의 고혈압 신약이다. 보령제약은 이뇨제 등 다른 성분을 추가해 복합제인 ‘카나브플러스’, ‘듀카브’, ‘투베로’ 등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고혈압 환자들은 상당수가 이상지질혈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있고 이 때문에 다량의 약물을 처방받고 있는데 복합제는 약 하나에 여러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에 복용 편의성이 좋아 인기가 높기 때문이다.

카나브시리즈의 판매는 최근 주춤하다.

강 연구원은 “3분기 기준 올해 카나브시리즈의 누적판매는 281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가 줄었다”며 “듀카브 및 투베로의 누적 매출도 각각 52억 원, 6억 원 수준으로 대형제약사들의 복합제보다 제한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고 파악했다.

한미약품, 유한양행, 일동제약 국내 대형제약사들은 3가지 성분이 든 고혈압복합제인 ‘3제복합제’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어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강 연구원은 “국내 대형제약사들의 3제복합제 출시로 보령제약은 카나브시리즈의 판매 성장 동력이 둔화될 것”이라며 “전립선비대증치료제 ‘하루날디’, 방광염치료제 ‘베시케어’,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타쎄바’ 등 보령제약의 신규 도입품목들도 매출성장이 정체되는 추세”라고 바라봤다.

이날 보령제약의 주가는 전날보다 2300원(5.54%)하락한 3만9250원에 장을 마쳤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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