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기화율을 크게 낮춘 LNG(액화천연가스)화물창을 개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체기술력으로 LNG화물창 시스템 솔리더스(SOLIDUS)를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LNG화물창 시스템 솔리더스 이미지. |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 부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고 수준의 가스선 건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하루에 자연적으로 기화되는 LNG비율이 가장 낮은 화물창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LNG운반선부문의 시장지배력을 높이는 기회를 마련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개발한 솔리더스는 이중으로 금속방벽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인 멤브레인형 화물창이다. 멤브레인은 0.5~1.2mm의 아주 얇은 철판막을 말하는데 LNG를 저장하는 화물창 안 벽에 넓게 접착되는 것을 말한다.
솔리더스를 LNG운반선에 적용하면 기존에 하루 0.07% 정도의 LNG 증발률을 0.05%대로 줄일 수 있다고 대우조선해양은 설명했다. 이는 17만㎥급 LNG운반선을 운행할 경우 연간 5억 원 정도 LNG를 손실없이 운송할 수 있는 양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LNG화물창의 일차방벽과 이차방벽의 연결부를 간소화해 비용이 적게 들고 적용되는 부품량도 더 적다”며 “솔리더스를 개발할 때 국내 조선기자재회사 제품을 최대한 활용한 만큼 부품 국산화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12월부터 선주들을 대상으로 솔리더스와 관련된 시연회를 열면서 영업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포스코와 LNG연료탱크를 독자 개발하는 등 LNG와 관련된 대부분 부문에서 자체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LNG운반선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