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2017-09-25 12:3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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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금융회사의 ‘갑횡포’로 금융소비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사안을 적극 찾아 개선하기로 했다.
최 원장은 25일 금감원 간부회의에서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상대적으로 정보력과 자금력 등이 우수한 금융회사의 우월적 지위 남용으로 피해를 본다고 인식하는 과제를 적극 찾아 개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그는 금융회사에서 우위를 남용한 사례로 △전세나 주택자금대출 등의 만기연장을 거부할 경우 소비자가 다른 회사나 상품을 찾는 데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주지 않는 경우 △금감원의 소액분쟁조정절차 진행 중에 금융회사가 일방적으로 소송을 제기 △소비자에게 충분한 사전고지 없이 금융회사에서 점포를 폐쇄 등을 직접 꼽았다.
최 원장은 금융회사의 우위 남용을 막을 것을 강조하면서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를 통해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에 실질적으로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는 최 원장 직속의 소비자보호 민간기구다. 학자와 시민단체 관계자 등 민간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돼 연말까지 운영된다.
최 원장은 “자문위원들이 첫 회의에서 금감원의 금융관행을 개혁하는 취지에 적극 공감하고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며 “불합리한 금융관행과 금융서비스 개선, 금융소비자의 피해 예방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관행을 개혁하려는 노력은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뿐 아니라 금융업에 관련된 국민의 신뢰도 회복해 금융산업 발전에 궁극적으로 기여한다”며 “금융업계가 개혁에 함께 참여하도록 설득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