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동조합이 검찰수사로 회사가 어려움에 처했다며 경영정상화를 위해 정부가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노조는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 경영정상화를 위한 대정부 및 국회 건의 기자회견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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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개발한 고등훈련기 T-50A. |
류재선 노조위원장은 “검찰수사 장기화로 회사 경영이 위기상태로 몰리고 있다”며 “비리에 대한 수사에 예외가 있을 수 없지만 항공산업만은 반드시 살려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회사 여수신이 동결되고 기관들의 채권회수가 시작됐다며 유동성 위기를 걱정했다. 유동성 위기가 확대되면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물론 협력업체 도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노조는 “한국항공주산업은 국내 유일의 완제기를 생산하는 체계종합업체”라며 “경영이 어렵게 돼 무너지게 된다면 대한민국의 유일한 항공산업이 사라진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정부에 방산적폐비리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해 사장의 조기인선을 요구했다.
노조는 “검찰의 방산비리 의혹 엄정수사와 별도로 한국항공우산업의 조속한 경영정상화가 시급하다”며 “하루라도 빨리 새로운 사장을 임명해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고 경영정상화를 이뤄달라”고 호소했다.
또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추진하고 있는 미 고등훈련기(APT)사업 수주전 지원도 요청했다. 노조는 “미국 고등훈련기사업은 이번 검찰수사로 한국항공주산업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며 “정부와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 달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 밖에도 항공기 유지·보수·운영(MRO)사업 조기선정, 한국형전투기(KFX)사업 지원 등을 요청했다.
노조는 “방만한 경영을 방관하며 노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으나 이번 사태를 계기로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에 감시자로써 역할을 할 것”이라며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