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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진, 빅데이터로 신한카드 새 수익원 확보에 성공

최석철 기자 esdolsoi@businesspost.co.kr 2017-08-20 10:5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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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이 빅데이터를 신한카드의 새 수익원으로 만들기 위해 온힘을 쏟고 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빅데이터 활용을 제한하는 규제가 많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 임영진, 신한카드 빅데이터 컨설팅역량 강화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임 사장은 기존에 마케팅 및 고객정보 관리수준에 머물던 빅데이터를 신한카드의 새 수익원으로 삼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임영진, 빅데이터로 신한카드 새 수익원 확보에 성공  
▲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신한카드는 2014년 카드사 최초로 빅데이터센터를 만들며 한발 앞서 빅데이터 역량을 확보한 만큼 이를 활용해 악화되고 있는 카드업황을 극복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카드업계는 문재인 정부가 신용카드 수수료 감면대상을 늘린 데 이어 카드수수료 인하를 추진하고 있는 데다 핀테크업체들이 결제서비스에 진출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신한카드는 최근 3년 동안 한국은행과 통계청 등 주요 공공기관 40곳과 협업해 50개 빅데이터 분석 및 지원을 맡는 등 빅데이터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도하고 있는 ‘2017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에도 참여해 카드 관련 빅데이터를 한국은행에 국내총생산(GDP) 추계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임 사장은 빅데이터 역량을 더욱 높여 기존에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진행됐던 빅데이터 컨설팅을 민간기업을 대상으로도 확대한다.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등 앞세운 4차산업혁명이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빅데이터 컨설팅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하반기 조직개편에서 빅데이터(BD)팀 아래 BD사업팀, BD컨설팅팀, 신한트렌드연구소 등 3개 부서를 새로 둬 빅데이터 전문성을 끌어올리고 있다.

임 사장의 이런 전략은 올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건설사와 유통업체 등이 아파트 상가 배치 및 물품진열 등을 어떻게 할지를 놓고 거주자 소비패턴 분석 등을 중심으로 한 빅데이터 컨설팅을 의뢰했다.

신한카드는 앞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사업으로 △소비 이상징후 모니터링 서비스 △지역교통 인프라 확대 △외국인 대상 관광사업 활성화 △거주 외국인 분석 △수도권과 지방의 쇼핑·의료·문화 차이 도출 등 다양한 사례를 꼽았다.

◆ 개인보호 중심 빅데이터 규제가 걸림돌

문제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정부와 규제완화를 주장하는 업계의 입장이 팽팽한 줄다리기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는 지난해 7월 개인정보 비식별조치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빅데이터 정보에서 개인을 구별할 수 있는 정보를 제외하도록 해 개인정보가 무분별하게 퍼지는 것을 막는 내용을 담았다.

  임영진, 빅데이터로 신한카드 새 수익원 확보에 성공  
▲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이 7월21일 인천 송도 포스코 글로벌R&D센터에서 하반기 사업전략회의를 열고 새 브랜드 슬로건 ‘리드 바이(Lead by)’를 선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의 활용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안성희 신한카드 빅데이터센터 부부장은 7월 한국은행이 주최한 ‘디지털혁신과 금융의 미래’ 세미나에서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정보 손실량이 커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제약이 크다”며 “가이드라인의 강도를 낮추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조사기관 ‘테크프로리서치’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글로벌 기업의 29%가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지만 한국의 경우 5% 수준에 불과하다.

규제가 개인정보보호에 더 중점을 두면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제약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정보통신망법상 개인정보보호제도의 현황 및 시사점’보고서에서 “빅데이터 등의 정보통신(ICT)기술과 융합된 서비스는 다양하고 복잡한 단계로 개인정보가 수집되기 때문에 모든 사항에 신속한 사전동의가 쉽지 않아 서비스개발에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우선 금융사에 적용되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규제를 신용정보법으로 일원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개인정보보호 규제는 개인정보보호법과 신용정보법, 정보통신망법 등으로 흩어져 있는데 법안끼리 부딪히는 부분이 많아 빅데이터 사업 육성에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위가 입법예고한 신용정보법 개정안에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처리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당사자의 동의없이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길 가능성도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빅데이터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원유’로 비유될 만큼 핵심자원으로 꼽히고 있다”며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기업들이 이미 빅데이터 활용역량에서 앞서있는 만큼 임 사장은 그 격차를 좁히는 것이 주요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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