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데이타솔루션 코스닥 상장 첫 날 공모가 크게 뛰어넘어

이승용 기자 romancer@businesspost.co.kr 2017-08-03 15:46:0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데이타솔루션 코스닥 상장 첫 날 공모가 크게 뛰어넘어  
▲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3일 서울사옥 홍보관에서 데이타솔루션의 코스닥 신규상장기념식을 개최했다.

데이터 통합솔루션 전문기업 데이타솔루션이 코스닥 상장한 첫 날 주가가 공모가를 크게 웃돌았다.

데이타솔루션은 상장 첫 날인 3일 시초가 상한선인 6600원으로 거래를 시작해 920원(13.94%) 내린 5680원으로 장을 마쳤다. 종가는 공모가 3300원보다 무려 72.1% 높았다.

데이타솔루션은 데이터 통합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코스닥 상장사인 오픈베이스가 지분 69.2%를 보유하고 있다. 데이타솔루션은 앞서 오픈베이스에서 물적분할한 자회사 오픈에스앤에스와 오픈베이스의 또 다른 자회사인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데이타솔루션이 지난해 5월 합병하면서 출범했다.

합병 전 오픈에스앤에스는 검색엔진 ‘엑스텐’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빅스테이션’을 주요 공공기관, 금융기관에 공급해왔고 합병 전 데이타솔루션은 통계분석소프트웨어 ‘SPSS’와 데이터마이닝 소프트웨어인 ‘모델러’를 국내에 공급해왔다.

합병 전 오픈에스앤에스와 데이터솔루션의 매출 총합은 2015년 기준 700억 원 수준이었는데 데이타솔루션은 합병 후 지난해 매출 1008억 원, 영업이익 39억 원을 냈다.

데이타솔루션은 현재 데이터의 수집, 저장부터 분석 및 활용 등 데이터와 관련된 전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유일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데이타솔루션은 특히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빅데이터산업 발전에 따른 수혜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데이타솔루션은 상장을 앞두고 실시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공모희망가 최상단인 3300원으로 공모가가 정해졌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일반공모 청약에서도 733.74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

최신기사

국토부 김윤덕 "늦어도 9월 초 주택공급책 발표, 3기 신도시 속도감 중요"
[현장] 환경단체 vs. 산림업계 갑론을박, "바이오매스는 재생에너지인가"
롯데건설 재무건전성 관리 '청신호', 박현철 PF 우발부채 '여진' 대응 총력전
비트코인 시세 11만 달러로 하락 가능성, 투자자 차익실현 '시험대' 이어져
중국 전기차·배터리업체 해외에 더 많이 투자, "시장 포화로 해외 진출"
노무라 현대로템 주식 '매수' 의견, "해외 수주로 주가 30% 상승 잠재력"
대한상의 "국민 76%, '노동조합법 개정되면 노사갈등 심화된다' 응답"
테슬라 중국에서 LG엔솔 배터리 탑재한 '모델Y L' 판매, 가격 예상보다 낮아
LIG넥스원 1.8조 규모 '전자전 항공기' 사업 참여 공식화, 대한항공과 손잡아 
엔비디아 실적 발표 앞두고 목표주가 상향 행렬, 중국 수출 재개는 '금상첨화'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