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액화석유가스(LPG)차량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은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세먼지 감축 및 국민안전 강화를 위한 LPG 연료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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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 |
조 의원은 “이제 막 출범한 정부의 에너지 정책기조가 친환경에너지로 전환되면서 LPG가 친환경 및 서민연료로서 역할을 주목받고 있다”며 “이제는 규제보다 LPG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민간자율을 강조한 지원정책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채충근 미래에너지기준연구소 소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LPG자동차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채 소장은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농도는 경제협력기구(OECD) 35개국 가운데 34위로 최악의 상황에 있다”며 “수도권에서 미세먼지 매출원은 경유차가 29%, 냉난방이 12%, 발전소가 11%, 비산먼지가 10%여서 경유차를 줄여나갈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채 소장은 “단기적으로 RV(레저용차량) 및 2000cc 미만의 차량에 LPG를 허용해야 한다”며 “2000cc 미만의 차량에 LPG를 허용하면 아반떼, 쏘나타, K5, SM5는 즉시 구매가 가능해 실효성이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중장기적으로는 LPG 규제를 완전히 폐지해 소비자에게 연료 선택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회에는 LPG 규제완화, 폐지 관련 법률개정안 4건이 계류돼 있다.
채 소장은 “현재 국내에 운행되고 있는 어린이 통학차량의 약 97%가 경유차량으로 어린이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어린이 통학차량은 LPG자동차 등 저공해 차량만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소형화물(택배)차량도 LPG차로 전환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LPG 등 가스부분에 지원예산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창모 한국LPG충전업협동조합 상무이사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가스와 관련해 지원해 주는 주요 예산액이 2016년 2142억2600원에서 2017년 1336억9100만원으로 38% 축소됐는데 미세먼지의 주범인 석탄을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 사업은 오히려 증액됐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적인 추세인 신재생에너지로 전환에서 과도기적 에너지원인 LPG가 미세먼지 감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LPG 지원정책 및 사업이 산업부의 에너지정책 및 사업에 적극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