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국내에서 지하철 수주를 계속 따내고 있다.
현대로템은 21일 서울교통공사에서 발주한 1760억 원 규모의 서울시 2호선 전동차 214량 사업을 낙찰받았다고 밝혔다. 사업규모는 1760억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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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 |
이번에 낙찰 받은 전동차 214량 가운데 210량은 10량 1편성이며 나머지 4량은 4량 1편성으로 구성된다.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전량 납품한다.
이번 전동차는 서울시 2호선의 노후전동차를 대체한다. 신기술과 안전 및 편의사양이 대거 적용된다.
국내 철도차량 최초로 실시간 통합정보시스템이 적용돼 고장이나 사고 등 차량에 이상상황이 발생하면 운행기록을 차량기지에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다. 기존 전동차는 차량기지에 들어와야 운행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열차 전두부 좌우에 타오름 방지장치와 열차 충돌로 발생하는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흡수하는 충돌에너지 흡수장치를 장착해 충돌사고 발생 시 승객과 기관사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충돌 등 비상시를 대비한 접이식 비상 사다리를 출입문 인근에 설치해 승객들이 안전하고 신속히 하차할 수 있도록 한다.
좌석 폭을 기존 전동차보다 50mm 늘어난 480mm로 제작해 더욱 넓은 공간을 확보했으며 차량마다 공기정화장치를 2대씩 설치해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공기가 자동으로 정화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새로운 서울시 2호선 전동차는 신기술과 부품들이 적용된 차량”이라며 “노후화된 기존 차량을 대체할 신규 전동차인 만큼 안전하고 편리한 차량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이날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주한 서울시 4호선 진접선 복선전철 전동차 50량 사업계약도 체결했다. 사업규모는 439억 원이다.
진접선 전동차는 서울시 4호선 당고개역과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역을 연결하는 진접선과 기존 4호선 구간에 투입된다. 50량은 모두 10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2019년까지 납품된다.
진접선은 2020년에 개통되며 수도권 동북부에 위치한 노선으로 개통 시 교통난 해소와 지역경제 발전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