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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문재인 바람대로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거둬들일까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7-06-20 14:2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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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의 가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상황을 막기 위해 현대중공업과 물밑에서 접촉하고 있지만 뾰족한 수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은 충분한 일감을 확보하는 것만이 군산조선소를 계속 가동하기 위한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정부가 이를 뒤집을만한 지원책을 내놓기 쉽지 않아 보인다.

◆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문제 놓고 물밑 협상

2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 사태를 막아달라는 전라북도와 군산시 유관단체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정부가 마땅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문재인 바람대로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거둬들일까  
▲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정부는 현재 국무총리실과 산업통상자원부 등을 통해 현대중공업과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문제를 물밑에서 논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선 이후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군산조선소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라”고 지시했고 이에 따라 이 총리는 현대중공업에 군산조선소의 가동을 중단하지 말아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도 15일 전북도청을 방문해 송하진 전라북도 도지사를 만난 뒤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 문제는) 해결책이 간단히 나오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정부는 군산은 물론 전라북도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군산조선소의 정상화 방안을 다각도로 찾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정부종합청사에서 차관 주재로 ‘군산조선소 정상화 관련 회의’를 열고 가동중단을 막기 위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이 일감부족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을 주장하고 있어 군산조선소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기 쉽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에 1개의 도크(선박건조대)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도크에서 1년 동안 10척 안팎의 선박을 건조한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상황에서 무리하게 도크를 가동하게 될 경우 영업손실을 낼 수밖에 없어 당분간 가동중단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몽준 현대중공업 최대주주의 장남인 정기선 현대중공업 전무는 최근 동생인 정남이 아산나눔재단 상임이사의 결혼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군산조선소를 가동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나 이는 절대적으로 일감 확보에 달려 있다”며 “일감이 없는 상황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조선소부터 가동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군산조선소 가동 유지할 묘책 찾기 어려워

전라북도와 군산시는 정부가 6월 안에 군산조선소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밝힌 가동중단 시점인 7월1일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송하진 전라북도 도지사는 청와대가 주최한 전국 광역자치단체장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에게 “군산조선소의 정상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국가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예산도 반영해야 한다”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현대중공업, 문재인 바람대로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거둬들일까  
▲ 문재인 대통령(왼쪽), 이낙연 국무총리.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현재 총리를 통해 현대중공업과 밀접한 접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답이 있을 것으로 기대해도 좋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대책 수립 등 인위적인 대응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이 현실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시각이 조선업계 전반에 두텁게 자리잡고 있다.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군산조선소 문제에 많은 관심을 보여온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정치권의 논리대로 현대중공업이 경영을 이어나가기엔 현실적인 조선업계 업황이 너무 좋지 않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대중공업이 올해 상반기에 수주를 급격하게 회복하고 있는 것을 놓고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배정해 가동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 국내 원자재운반선사인 폴라리스쉬핑으로부터 수주한 초대형 광석운반선(VLOC)을 군산조선소에서 건조할 수 있도록 하는 대안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은 신규수주한 선박을 도크에서 실제 건조하려면 자재조달과 강재절단 등의 과정을 거치는 등 최소 6개월 이상 걸린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당장 새로운 일감을 군산조선소에 배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인다.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 약속한 노후화한 선박의 교체와 공공선박 물량의 조기발주, 선박펀드 지원 등의 공약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고 해도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기는 힘들다.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선주들에게 적극적으로 선박펀드를 지원한다고 해도 선주들이 선박을 사용할 곳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발주가 늘어나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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