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를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2사체제로 재편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일단 대우조선해양을 살려놓은 뒤 매각을 추진하기로 해 조선업계의 판이 새로 짜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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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3일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하며 “조선3사의 독자생존 방식으로는 공급과잉 및 호황기에 고착화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며 “조선3사간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업계를 재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진단했다.
금융당국은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해 업계를 재편하겠다는 뜻을 확고하게 세웠다. 다만 대우조선해양의 상황이 나아진 뒤에나 매각시점이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전한 재무구조를 확보하고 계속 영업활동을 벌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지만 의미있는 업계재편이 가능하다”며 “채무조정과 유동성 지원으로 경영정상화를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뒤 매각을 시도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해양의 사업구조를 상선과 특수선(방산)에 중점을 두는 구조로 바꾸기로 했다. 해양플랜트는 기존에 수주해 놓은 일감을 인도하는 데 집중해 사실상 정리하도록 유도한다.
구조조정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대우조선해양이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선박과 고효율 메가컨테이너선박 등 차세대 선박사업과 첨단기술을 활용한 방산사업에 핵심역량을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금융당국은 기대하고 있다.
적자구조가 고착화된 해양플랜트부문을 정리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반도 확보해 매각을 추진할 수 있는 여력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경영난을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은 공기업 관리체계의 한계에서 조속히 탈피하는 것”이라며 “이번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2018년 이후에는 대우조선해양의 새 주인을 적극적으로 찾겠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해양을 어떻게 매각할 것인지는 뚜렷한 방안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기업분할을 통해 분리매각하는 방법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해양을 상선과 해양플랜트, 방산사업부로 쪼개는 방안은 공용설비와 인력을 분리하는 것이 어렵고 각 사업부의 시너지가 나지 않아 비효율적이라고 봤다. 또 인위적 분할을 추진할 경우 별도의 시설투자가 필요해 추가자금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우량사업과 비우량사업으로 분할하는 방안도 힘들다고 봤다. 비우량사업을 분할하는 것은 사실상 손실로 처리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채권자의 동의가 필요한 만큼 법정관리를 추진하는 것이 아니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