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만 코레일 사장이 지난해 철도파업을 주도한 노조원들에게 무더기로 해고결정을 내리며 초강수를 뒀다.
코레일은 성과연봉제 도입을 둘러싼 갈등으로 지난해 말 역대 최장기 파업을 벌인 뒤 가까스로 수습국면에 접어들었는데 이번 중징계 조치로 노사갈등의 ‘불씨’가 되살아날 조짐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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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순만 코레일 사장. |
28일 철도노조 등에 따르면 코레일이 전국철도노동조합 간부급 조합원 89명을 파면과 해임을 결정하고 27일 노조에 통보했다.
김영훈 철도노조 위원장과 강철 새 노조위원장이 해고대상에 포함됐다. 강 위원장은 3월에 철도노조 위원장 임기가 시작된다.
코레일은 지난해 9월27일부터 12월7일까지 74일에 걸쳐 파업을 주도한 책임을 물어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나머지 조합원 166명에 대해서도 정직 등 중징계를 결정했다. 또 파업에 참여한 7600여 명의 조합원에 대해서도 3월6일부터 징계에 착수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코레일은 지난해 철도노조 파업이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발하는 정치파업인 만큼 불법이라고 못 박고 있다. 반면 철도노조는 합법적 쟁의절차를 거친 만큼 이번 징계결정이 불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철도노조는 "이번 징계는 철도의 공공성과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벌였던 지난 74일 동안의 '성과연봉제 도입 저지 파업'에 대한 코레일의 보복조치"라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부당 징계에 대응해 지방노동위원회에 재심청구를 생략하고 곧바로 구제신청을 내기로 했다.
코레일은 지난해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을 놓고 노사갈등이 격화했다. 2013년 23일에 걸쳐 진행된 철도 민영화 반대파업 당시보다 훨씬 긴 최장 파업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노사는 지난해 12월7일 홍 사장과 김영훈 위원장이 파업사태 해결결과 2016년 임금협약안에 극적으로 합의하며 수습국면으로 접어드는 듯했다.
하지만 코레일은 성과연봉제 도입방침을 확고히 정해 ‘불씨’를 남겼다.
철도노조는 당시 “성과연봉제와 관련해 조합원들과 진지한 토론을 거쳐 불법적 성과연봉제가 철회될 때까지 쟁의를 이어갈 것”이라며 “가처분 소송의 결과와 향후 노사합의 준수 여부에 따라 언제든 쟁의권은 발동될 수 있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1월31일 ‘취업규칙 변경 효력정치 가처분’ 소송에서 승소했다.
홍 사장이 이번에 파업참여자들을 중징계하면서 남은 불씨에 기름을 부은 격이 돼 코레일 파업이 재연될 가능성이 커졌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27일 코레일 대전지사를 방문해 홍 사장에게 노조 측의 요구를 전달하며 파업 참가자의 징계를 거둘 것을 요청했다.
박지원 대표는 "공기업 낙하산인사가 논란을 빚는데 홍 사장은 (철도 분야) 전문가이지만 노조에선 불만이 있는 것 같다"며 "건전한 노사문화 발전을 위해 징계 계획을 철회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홍 사장은 "저도 직원을 징계하는 것은 즐겁지 않다"면서도 "우리나라에 법과 원칙이 있는 이상 지켜야 할 것은 지켜야 한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홍 사장은 최연혜 전 사장의 바통을 넘겨받아 2015년 5월 코레일 사장에 올랐다. 연세대 국문과를 나와 행정고시에 합격해 주로 국토교통부에서 공직생활을 했다.
‘친박’ 실세로 꼽히는 유정복 인천시장의 측근으로 인천시에서 경제부시장으로 재임하다 돌연 사퇴하고 코레일 사장공모에 나서 낙점됐다. 홍 사장은 ‘낙하산인사’ 논란에도 철도분야 공직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에서 경영현안이 산적한 코레일 수장으로 역할을 해줄 것이란 기대도 받았다.
하지만 취임 이후 최장기 파업기록을 남길 정도로 노조와 ‘강대강’ 대치국면이 이어지는 등 '마이웨이식' 리더십이 도마위에 올랐다.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에는 국회 차원의 중재에 “노사문제에 왜 정치권이 개입하려고 하느냐”고 답변해 의원들의 거센 질타를 받기도 했다.[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